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반려동물 사료 재료 선정부터 배합까지 내 손으로!
관리자 2017-03-23

- 농촌진흥청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 개발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사료제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개와 고양이 등 반려동물 사료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처음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펫팸족1) 1,000만 시대를 맞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로 사료를 만들 수 있는 '반려동물 전용 집밥 만들기 웹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애견카페나 중·소규모 반려동물 사료 업체 등에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사료를 제조한다면, 신제품 개발을 통해 주문형 사료시장에 바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입 브랜드 비중이 큰 국내 사료시장에 국산 제품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정에서 활용할 경우, 수시로 제조해 신선한 상태의 사료를 영양학적으로 정밀하게 배합·제조해 먹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농축산물과 수산물 등 농촌진흥청이 엄선한 식품 307종2)과 이들 식품의 단백질, 지방, 칼슘 등 17가지 영양성분 자료틀(데이터베이스)을 기반으로 설계했다.

이용자가 프로그램에 접속해 동물(개·고양이) 품종과 성장·활동 단계, 체중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원료를 선택하면 영양소 요구량에 따라 사료 배합비율과 급여량 정보를 제공한다.

식품 가격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도 영양소와 에너지 함량을 맞춘 고품질의 식단을 짤 수 있다.

또한, 국외에서 통용되는 반려동물 사양 표준(NRC3), AAFCO4))을 적용해 해외에서도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관련 산업 시장규모는 2012년 9,000억 원에서 2015년 1조 8,000억 원으로 2배나 커졌다. 이중 사료시장은 30% 내외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으나, 프리미엄 사료시장의 경우 수입 브랜드가 70% 이상 점유하고 있다.

또한 반려동물을 위해 직접 사료를 만들어 먹이려는 소비자의 요구는 커지고 있지만, 시판 사료의 경우 원료종류·배합비 등은 업체의 기밀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에 수제사료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영향학적 지식 없이 사료를 제조·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안전성 문제도 제기돼 왔다.

농촌진흥청 최유림 축산생명환경부장은 “반려동물 사료의 고급화 바람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이 국내 사료시장의 고급화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고, 수제사료의 신뢰도향상에도 기여해 국산 사료 자급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사료시장에 뛰어든 예비 창업자와 이미 진입한 이들이 하드웨어 중심의 단순 사료 제조에서 영양학적 지식이 녹아든 소프트웨어까지 이용할 수 있어 수입 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사료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 프로그램은 농업기술포털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 →생활문화)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프로그램을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해 국제 특허출원을 준비하면서 국내 펫산업박람회에 출품해 홍보하고, 애견카페 등 중소규모 업체 기술지원과 농가형 펫푸드 시범사업5)을 통해 산업화할 계획이다.
_______________
                      
1) 애완동물을 의미하는 'pet'과 가족을 의미하는 'family'가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로서 반려동물(주로 개와 고양이)에게 자식과 같이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
2) 축산물(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89종), 수산물(멸치, 명태 등 26종), 농산물(쌀, 고구마, 감자 등 133종), 부산물(돼지 간, 폐 등 56종), 기타 3종.
3) NRC(National Research Council): 미국의 국가 연구위원회로서 가축 및 반려동물(개, 고양이)에 대한 사양 표준을 제시.
4) AAFCO(The Association of American Feed Control Officials): 미국의 동물 사료와 동물 약품의 판매 및 유통을 규제하는 법률에 따라 부과된 지방, 주 및 연방 기관의 자발적 회원 가입 단체로서 상업용 사료에 대한 영양 표준을 제시.
5) 농촌진흥청에서는 올해 축산 가공 또는 체험 경험이 있는 영농조합법인이나 연구모임 등 단체를 대상으로 농축산물을 주원료로 한 반려동물 영양 간식 개발 및 상품화를 지원하고, 농촌을 기반으로 한 반려동물 사료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할 계획.

[문의]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장 오영균, 영양생리팀 소경민 063-238-7456

첨부파일 03-23-1_반려동물사료재료선정부터배합까지내손으로(축산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