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농촌진흥청, 바래봉 철쭉제 기간 중 차단방역 강화
관리자 2017-04-24

- 희소한우 등 국가 중요 유전자원 25만여 점 보존... 관광객 협조 당부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4월 22일부터 5월 21일까지 열리는 '지리산 바래봉 철쭉제' 기간 중 국립축산과학원 가축유전자원센터의  가축질병 차단방역을 강화한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전북 남원시 운봉읍 지리산 자락에 자리한 가축유전자원센터는 멸실 위기에 있는 희소한우와 재래가축의 생축, 생식세포, DNA 등 국가 중요 가축유전자원 25만여 점을 보유하고 있다.

2004년부터 국가단위 가축유전자원 보존사업을 시작해 칡소와 흑우, 백우, 재래닭, 사슴, 흑염소, 돼지 등을 보존, 증식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관광객이 몰리는 바래봉 철쭉제 기간에는 외부인과 외부차량으로부터 악성질병원인체가 센터 내부로 유입될 수 있어 긴장을 늦출 수 없다.

구제역과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등 악성가축질병의 주요 전파요인은 사람이나 차량으로 추정되며, 불특정지역의 많은 인파가 몰려오는 축제기간은 가축 질병관리에 큰 위기가 된다.

간혹 철쭉을 즐기다가 센터 방목지나 초지 인근까지 내려오는 관광객이 있는데 축제기간 동안은 되도록 정해진 등산로를 따라서 하산해야 한다.

가축유전자원센터에는 최소한의 외부인과 차량만이 철저한 소독 후에 출입할 수 있다. 축사현장 출입을 위해서는 반드시 옷을 갈아입고 신발을 소독한 뒤 전용장화로 교체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철쭉제 기간 중 차단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가축유전자원센터와 가까운 도로, 철쭉제 방문 차량이 지나가는 주도로에 소독액을 항상 도포해 가축전염병 예방에 온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농촌진흥청 연성흠 가축유전자원센터장은 "국가 중요 가축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있는 만큼 방역이 최우선이므로 철쭉제 방문객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가축유전자원센터 센터장 연성흠, 가축유전자원센터 김찬란 063-620-352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