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우리 학교에 강아지, 토끼가 전학 왔어요”
관리자 2017-04-26

- 축산자원 활용 동물매개교육 치유 효과 커... 올해 4학교서 추진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가축을 활용한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의 치유 효과를 확인했으며, 올해는 강아지, 토끼 등 어린이와 유대감이 큰 반려동물을 활용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5학교(초등학교 4, 중학교 1), 97명을 대상으로 '학교꼬꼬1)'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10회~20회기)을 진행했다.

그 결과, 생명존중의식 8%, 인성 8.2%, 자아존중감은 13.2% 향상했으며, 특히 저학년의 경우 부정적 정서는 3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참고자료-표3>.

농촌진흥청은 이를 바탕으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학교멍멍', '학교깡총' 시범사업을 올해 4학교(초등학교 3, 특수학교1)에서 진행한다.

이들 모델에는 강아지, 토끼와 교감하며 생명존중, 자아존중감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치유의 가치와 함께 동물 복지향상을 위한 가이드라인(지침)을 적용했다.

프로그램(14회~18회기)의 주요 활동은 △동물 집 꾸미기 △돌보기와 산책하기 △감정나누기 △동물 몸 알아보기 등이며, 동물매개심리 전문가가 진행한다.

동물을 맞는 입학식은 25일 대전 선암초등학교 '학교멍멍'을 시작으로 28일 인천 마곡초등학교 '학교멍멍', 5월 11일 서울 한산초 '학교깡총', 12일 부산 성우학교 '학교멍멍'을 진행한다.

학교별 교사, 동물주치의, 학생 40여 명이 참석하며, 임명장 수여식, 동물 돌보기 봉사단 선서식 뒤, 동물 집을 꾸미고 강아지와 토끼를 맞게 된다. 

특히, 인천 마곡초등학교에는 사회화2)한 유기견이 함께 한다. 주인으로부터 버림받은 유기견들과 아이들이 함께하며 서로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정서적 친밀감을 쌓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은 인성과 사회성 향상에 좀 더 초점을 맞춘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과 매뉴얼(지침)을 개발하고 과학적으로 효과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유지현 농촌지도사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아이와 동물이 서로에게 의지가 되는 친구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라며, "다양한 동물과 함께하는 치유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1) 학교에서 닭을 돌보는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으로 꼬꼬 집 꾸미기, 분변으로 텃밭퇴비 만들기, 꼬꼬알의 감촉 느껴보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이뤄짐.

2) 보통 생후 8~16주 사이에 강아지의 사회성과 성격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로 이 때 다양한 경험을 하는 사회화 과정을 거쳐야 사람과 친숙하게 성장할 수 있음.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장 오형규, 기술지원과 유지현 063-238-7205

첨부파일 04-26-1_우리학교에강아지토끼가전학왔어요(축산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