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홍보뉴스

HOME > 홍보뉴스 > 새소식 > 보도자료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구글플러스

농촌진흥소식
농촌진흥소식 상세보기
“멧돼지, 안전하게 트랩으로 잡으세요”
2018-01-16

- 멧돼지 유인 효과 높아 집단 포획 가능, 내구성·안전성도 좋아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농경지 멧돼지 피해 예방을 위해 안전하게 멧돼지 무리를 포획할 수 있는 트랩을 개발해 이용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멧돼지 포획트랩은 연중 사용이 가능하지만 전국적으로 수렵이 금지되는 2월부터 4월까지 설치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멧돼지를 잡을 수 있다.

이 멧돼지 포획트랩은 현재 상용화된 멧돼지 트랩에 비해 멧돼지 유인 효과가 높고 내구성과 안전성도 향상됐다.

개발된 트랩은 바닥부분에 자재를 두지 않아 먹이유인 효과가 좋고, 유입구는 큰 멧돼지와 어린 멧돼지가 쉽게 들어가도록 두 개 이상 만들었다.

* 기존에 이용되고 있는 낙하식 트랩은 연속적인 포획이 힘들고 바닥부분이 철판으로 이뤄져 있어 자연스런 먹이유인 효과가 어려움

또한 포획된 멧돼지가 트랩 내부에서 격렬한 행동을 할 경우 트랩이 안전하도록 케이지형 철골구조로 제작해 트랩의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멧돼지를 성공적으로 포획하기 위해서는 트랩이용 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고, 멧돼지의 트랩 기피반응을 줄이기 위해 트랩 설치 후 초기 포획률을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트랩 이용 과정은 멧돼지 이동통로 확인, 미리 먹이주기, 트랩 길들이기, 트랩설치, 집단포획 등의 단계를 거친다. 

멧돼지를 유인하기 위한 먹이는 발효시킨 옥수수 사료가 좋으며, 수렵장 운영이 끝나 멧돼지가 먹이를 찾는 시기에 본격적으로 먹이 유인을 실시한다.

먹이 유인기간은 약 10일, 트랩설치 및 포획까지 총 14일 정도 걸린다. 주변에 서식하는 무리들이 충분하게 먹이를 인식하고 먹이에 대한 경계감이 없어지도록 주의 깊게 관리하면서 집단 포획하는 것이 좋다.    

포획이 확인되면 읍·면·동사무소 야생동물 전담부서에 알려 전담 수렵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트랩 이용에 관한 문의는 농촌진흥청 배연구소(☎061-330-1581)로 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배연구소 송장훈 농업연구사는 “최근 멧돼지를 안정적으로 포획하기 위해서는 먹이유인이 쉬운 겨울철 포획이 효과적이다.”라고 전하며, “개발된 멧돼지 트랩은 무엇보다 연속적으로 집단 포획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라고 강조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배연구소장 강삼석, 배연구소 송장훈 061-330-1581

첨부파일 01-16-1_멧돼지안전하게트랩으로잡으세요(원예원).hwp 다운로드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