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농촌진흥청, 감귤 부패 줄이는 기술 개발
국립농업과학원 관리자 2018-12-12

- 13일 제주서 플라즈마 기반 감귤 살균 기술 현장연시회 -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감귤 부패의 주요 원인인 곰팡이 살균에 효과적인 플라즈마를 기반으로 하는 감귤 살균 기술을 개발하고, 13일 제주 감귤연구소에서 현장연시회를 엽니다.

일반적으로 감귤을 저장하는 경우 저장 감귤의 15~20%가 썩고 있지만, 현재 저장된 감귤을 살균할 수 있는 기술이 없어 농가에서는 부패 감귤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살균 기술은 저온플라즈마를 활용한 것으로, 플라즈마 발생기에서 생성되는 농도 1~2ppm의 가스(오존, 이산화질소 등)로 감귤을 살균해 표면의 곰팡이와 세균의 증식을 막는 원리입니다.

플라즈마 발생기는 석영, 알루미늄 등으로 만든 원통-코일형 플라즈마 발생원을 사용합니다. 발생원(200W, 60Hz)은 원하는 수만큼 구성할 수 있으며, 탈착이 쉬워 유지 보수가 편리합니다.

또한 이 기술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저장고 크기나 적재된 귤의 양에 상관없이 저장고 내부를 골고루 살균할 수 있는 특허를 출원1)했습니다.

이를 적용한 결과, 10주간 살균한 감귤이 무처리 감귤에 비해 표면의 곰팡이는 1/13, 호기성 세균2)은 1/267 수준으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곰팡이: 무처리 2.2x102 CFU/ml → 처리 16.1 CFU/ml
    호기성 세균: 무처리:1.9x103 CFU/m → 처리:7.1 CFU/ml

플라즈마 처리한 감귤과 무처리 감귤의 품질은 당도, 경도, pH, 색 등에서 차이가 없어 이에 따른 품질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내년 초에 이 기술을 관련 업체에 기술 이전하고 산업화할 계획입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수확후관리공학과 성제훈 과장은 "이 기술이 감귤의 저장 기간을 늘리고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1) 농촌진흥청 수확후관리공학과
2) 호기성 세균: 산소가 있어야만 살 수 있는 세균

[문의] 농촌진흥청 수확후관리공학과장 성제훈, 수확후관리공학과 서영욱 연구사 063-238-4134

첨부파일 12-12-5_감귤부패줄이는기술개발(농과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