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미식남녀를 위한 이색별미 “오리, 오너라!”
국립축산과학원 관리자 2019-04-25

- 5월 2일 오리 먹는 날엔, 국산 토종 품종 '우리맛오리' -

오리요리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5월 2일, '오리 먹는 날(오리데이1))'을 맞아 미식남녀를 위한 오리고기 조리법과 자체 개발한 토종오리 품종을 소개했다.

오리고기는 올레산, 리놀렌산 등 유익한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높으며, 체내 대사 활동에 꼭 필요한 라이신 등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함량도 높다.

또한, 비타민A의 함량이 높아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두뇌 성장과 기억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맛과 멋을 즐기는 '미식남녀'라면 '훈제오리 양장피'와 '오리가슴살 스테이크'로 오리고기를 보다 맛있게, 멋있게 즐겨보면 어떨까.

'훈제오리 양장피' = 양장피는 불리고 데친 뒤 헹궈내고, 훈제오리, 당근, 양파, 부추 등과 함께 알맞게 썬다. 간장과 참기름으로 버무려 밑간한다. 양장피를 놓고 준비한 모든 재료를 가지런히 돌려 담은 뒤 겨자소스를 따로 곁들여 낸다.

'오리가슴살 스테이크' = 오리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닦아내고 껍질 쪽에 마름모꼴로 얕게 칼집을 넣는다. 화이트와인, 잣, 건포도, 발사믹식초로 소스를 만든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하고, 껍질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굽는다. 노릇하게 구운 오리가슴살을 얹고 소스를 고루 끼얹어 낸다.

농촌진흥청은 조리법뿐 아니라 국산 품종 개발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토종오리를 개량한 '우리맛오리' 품종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오리 품종이다. 2013년 보급된 후 기존 토종오리를 대체하고 있으며, 시판 중인 토종오리의 90% 이상이 '우리맛오리'다.

일반 오리보다 단백질 함량과 보수력(수분 함량)은 높고 전체 지방 함량은 낮다. 가슴살에는 필수지방산인 아라키돈산 등 다가불포화지방산2) 함량이 높다.

오리고기는 생오리(통오리) 외에 훈제, 떡갈비, 만두, 소시지 등 다양한 간편식으로도 제조, 판매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천동원 가금연구소장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다양한 품종 개발로 소비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오리고기의 영양 및 조리법

----------------------
1) 5월 2일이 오리(5.2)와 발음이 비슷한데서 착안, 한국오리협회와 농협중앙회가 2003년 지정.
2) 탄소와 탄소 사이에 이중결합이 2개 이상 들어있는 지방산. 필수지방산은 모두 다가불포화지방산임.

[문의] 농촌진흥청 가금연구소장 천동원, 허강녕 연구사 033-330-9538

첨부파일 04-25-3_미식남녀를위한이색별미오리오너라(축산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