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더 똑똑해졌네?” 한우 사료 쉽게 만드세요!
국립축산과학원 관리자 2019-04-16

- 한우사양표준 사료배합 프로그램 개선… 사료비 절감 · 소득 증가 기대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정부 혁신의 하나로 '한우사양표준 사료배합 프로그램'1)에 사료의 영양 성분과 단기 사육 기술의 최신 정보를 반영해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록 개선했다.

한우사양표준2019프로그램이 프로그램은 한우 농가에서 편리하게 섬유질배합사료를 만들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영양소에 맞춰 농식품 부산물에 첨가하는 원료의 비율을 알려준다.

  * 한우사양표준프로그램(사료배합 프로그램) 조회 건수 ('13.~'19.4): 34,154건

개선된 프로그램에는 원료의 영양성분이 추가됐으며, 사육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영양소 요구량도 보완했다.

영양성분은 '한국표준사료성분표'를 바탕으로 기존 자료에 18종의 원료를 추가했다. 농가에서 개별적으로 정보를 얻기 어려운 농식품 부산물 35종과 수입 조사료의 등급별 데이터도 제시했다.

또한, 가축의 정확한 영양소 요구량을 알 수 있도록 기존의 단기비육 사양 기술2)을 적용해 영양 수준을 조절했다.

'한우사양표준 사료배합 프로그램'을 농가에 시범 적용한 결과, 부산물 활용으로 사료비는 평균 24.7% 줄었고, 육질 등급과 육량 향상으로 소득은 158%가량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앞으로 한우 농가의 사료비 부담은 덜고 사육 기간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이달 말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습을 하고, 7월~8월에는 전국한우협회와 함께 전산교육도 진행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김상호 과장은 "한우의 사료비 절감과 축산업 발전을 위하여 앞으로도 배합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겠다."라고 전했다.

한우사양표준 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www.nias.go.kr → 연구활동 → 농가 활용 프로그램)'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2009년 최초 개발 이후, 사용자 편의성과 최신 사료성분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보급하고 있다.

[참고자료] 한우사양표준 사료 배합 프로그램 구성 화면

-----------------------------------
1) 개정된 사양표준의 영양소요구량을 토대로 한우의 성장단계별 사료급여 체계를 설정한 전산프로그램. 사육하고 있는 한우의 월령별 영양소 권장량에 따라 농식품 부산물과 사료 원료의 적정 배합비율 작성 지원.

2) 한우의 성장 단계별로 사료영양소(TDN, CP) 수준을 조절해 사육기간을 단축함

[문의] 농촌진흥청 영양생리팀장 김상호, 백열창 연구사 063-238-7458

첨부파일 04-16-4_더똑똑해진배합비프로그램으로한우사료직접만들어요(축산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