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가공용 녹색 팥 새 품종 ‘연두채’ 개발
관리자 2014-09-18

- 나물로 키우면 숙주보다 항산화 활성 2.3배 높아 -

 

가공용 녹색 팥 새 품종 ‘연두채’ 개발.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가공용 녹색 팥 새 품종 ‘연두채’를 개발했다.

 

현재 팥 자급률은 13% 정도로 낮은 편이며, 이에 국산 팥 소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색과 용도별로 팥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연두채’의 껍질은 녹색이며 소립종(잔씨앗)으로 발아율이 높고 부패율이 낮아 싹나물을 만들기에 알맞다.

 

‘연두채’를 5일∼7일 정도 나물로 키우면 길이가 7cm∼10cm 정도 되는데, 연구 결과 항산화 활성도를 나타내는 ABTS 라디컬 소거활성1) 능력이 숙주나물보다 약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두채’는 쓰러짐에 강하고 개화기도 빠르지만 성숙 기간이 길어 팥알이 알차고 많다.

 

수량은 10a당 212kg으로 다수성이다.

 

강원도 산간 고랭지를 제외한 전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연두채’는 종자증식 과정을 거쳐 2015년 말부터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보급종을 공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잡곡과 송석보 박사는 “팥은 붉은색과 형태적 특성으로 인해 나물용으로 사용되지 않았으나 이번 녹색 팥 품종 개발로 나물용이나 새싹용으로 용도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전했다.

 

------------------------

1) ABTS법: 실험실적 항산화 효과 측정 방법 중 하나, 녹색의 자유 라디컬 물질인 2, 2’-Azino-bis-3- ethylbenzothiazoline -6-sulfonic acid(ABTS)과 항산화 물질을 혼합했을 때 무색의 물질로 환원되는 원리를 이용해 항산화활성을 측정하는 방법

 

[문의] 농촌진흥청 잡곡과장 오인석, 잡곡과 송석보 055-350-1254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