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농기계 관리, 보관 잘해야 돈 아낀다!”
관리자 2014-11-25

- 농촌진흥청, 겨울철 농기계 장기 보관 요령 발표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오랫동안 농기계를 사용하지 않는 겨울철을 맞아 농기계 각 부분을 철저히 점검, 정비한 뒤 창고에 보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먼저, 농기계의 회전 부위나 절단부, 벨트, 체인 등에 말려 들어간 잡초나 볏짚 등은 쥐가 농기계 배선을 갉아먹는 원인이 되므로 깨끗하게 없앤다.

 

농기계는 평탄한 장소에서 먼지, 수분 등을 충분히 닦아내고 완전히 말린 뒤 녹슬기 쉬운 부분에 기름이나 그리스를 발라둔다. 각종 볼트와 너트는 상태를 점검해 조여 준다. 클러치, 레버, 벨트는 풀어서 보관한다.

 

“농기계 관리, 보관 잘해야 돈 아낀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가스 발생을 막기 위해 연료통을 완전히 비운다. 경유를 사용하는 농기계는 연료통에 습기나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연료를 가득 채운다. 엔진오일은 교환하고 10분∼15분 정도 운전해 구석구석 오일이 퍼지게 하고, 1개월∼2개월마다 같은 방법으로 운전한다.

 

라디에이터에는 겨울철 엔진이 어는 것을 막기 위해 부동액과 맑은 물을 섞어 규정량을 채워둔다. 냉각수를 빼놓을 경우에는 라디에이터에 물이 없다는 내용을 적어서 붙여둔다.

 

오래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는 기계에서 분리해 놓는다. 또, 배터리는 보관 중에도 자가 방전을 하므로 겨울철에는 2개월에 한 번씩 점검하고 필요시 충전한다.

 

타이어는 표준 공기 압력보다 조금 더 넣고,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둔 상태에서 타이어 앞뒤에 고임목으로 땅에 닿지 않게 해 가능하면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창고에 보관하기 어려울 경우, 햇빛이나 비, 눈 등을 피할 수 있도록 방수 포장을 씌워 평지에 보관한다. 농기계 내부에 녹이 슬거나 먼지, 새, 쥐 등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공기청정기, 배기구 등을 막아 둔다.

 

이외에도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등 주요 기종별 관리 요령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누리집(www.naas.go.kr) → 농업과학기술정보 → 농기계종합정보시스템 → 농기계정비’에서 자세히 알 수 있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유석철 연구사는 “구입한 농기계를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 보관과 관리를 잘 해서 오래 쓰는 것이 비용 절감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다.”라며 겨울철 농기계 보관과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장 김학주, 재해예방공학과 유석철 063-238-4147

첨부파일 25-1_농기계보관잘해야돈아낀다(농과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