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농경지 온실가스 배출량 정확히 산정한다
관리자 2014-12-18

- 농촌진흥청, 배출계수 11종 개발…국가 배출계수로 등록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경지 온실가스 배출계수 11종을 개발하고, 이를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국가 고유 배출계수로 공식 등록했다.

 

온실가스 배출계수란 활동 부문별 온실가스의 배출을 정량화하는 계수로, 국가와 지자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때 사용한다. 배출계수를 개발하지 못할 경우 IPCC1)에서 부여하는 값을 사용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해마다 IPCC 가이드라인에서 부여하는 배출계수를 사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이 과대 산정돼 왔다.

 

이번에 개발한 온실가스 배출계수는 벼 재배 부문에서 메탄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5종 17개와 농경지 토양 부문에서 아산화질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6종 6개 등 총 11종 23개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국가 온실가스 배출·흡수계수 개발·검증 지침’에 따라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국가 고유배출계수로 지난 8월 27일 등록하고 9월 5일 공식 공표했다. 또한, 2015년부터 우리나라 온실가스 총 배출량을 산정할 때 이 계수를 적용하고, UN기후변화사무국과 온실가스 담당 정부부처에 제출하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서 작성에도 이용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김건엽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한 배출계수로 선진국 수준의 정밀한 배출량 산정이 가능하다.”라며, “이를 이용하면 작물 재배 분야의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IPCC 제시 배출계수보다 약 3% 낮게 산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기후변동에 관한 정부 간 패널(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문의]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장 소규호, 기후변화생태과 김건엽 063-238-249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