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관리자 2015-02-26

■ 「쉽게 배우는 액비 제조 및 활용 2」 발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

천연 재료로 농업인이 직접 액비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쉽게 배우는 액비 제조 및 활용 2」 책자가 발간됐다.

 

농촌진흥청은 2011년에 처음으로 쉽게 배우는 액비 제조와 활용 기술을 정리한 책자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그 이후 연구한 내용들을 추가해 수록했다.

 

이 책은 액비 원료의 특성, 액비 만들기, 액비 활용 연구, 농가 활용 사례 등 총 4장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액비 만들기에서는 미강·깻묵 액비, 미강·골분 액비, 계분·대두박 액비, 생선 액비, 어분 액비, 칼슘(패화석) 액비, 해조 액비 등 7개 액비를 만드는 과정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돼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액비를 제조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발간한 책자를 시청·군청,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 등에 보급하는 한편, 수량 범위 내에서 농업인과 유기재배 희망자에게 무료로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 접속해 검색하면 PDF로 볼 수 있다.

 

[문의] 농촌진흥청 유기농업과장 김석철, 유기농업과 안난희 063-238-2566

 

 

■ 「농산물 생산 단계 유해 물질 편람-유류오염물질」 발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안전농산물 생산과 깨끗한 농업 환경 보전을 위해 유류오염물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농산물 생산 단계 유해 물질 편람-유류오염물질」 책자가 발간됐다. 유조차 전복, 주유소 주변의 기름 유출 등으로 농경지가 오염되고 있다. 또한, 산업단지나 군부대 이전지 등을 경작지로 사용하면서 토양의 유류 오염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각 나라별 토양 오염의 정의와 석유계 오염원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법률적 규제, 유류에 의한 국내 토양 오염 사례와 인체에 노출됐을 때 대처 방안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유류 오염 신속 진단 분석 방법과 유류 성분의 작물별 흡수 이행 여부와 피해 농도 구명 실험 등 오염 방지 방안에 대한 정보를 실었다.

 

이 책자는 국립·공립 연구소와 각 시군 농업기술센터, 관련 기관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 접속해 검색하면 PDF로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화학물질안전과 박병준 연구관은 “이번에 발간된 책자를 활용해 안전하고 깨끗한 농업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오염 물질 예방법과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화학물질안전과장 조남준, 화학물질안전과 박병준 063-238-3238

 

 

■ 「하늘 땅 사람에 올리는 상차림, 종가 음식」 발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사라져가는 종가 음식을 찾아내 정리한 「하늘 땅 사람에 올리는 상차림, 종가음식」 책자가 발간됐다.

 

이 책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우리 음식 문화의 맥을 잇기 위해 발굴한 27종가의 음식이 실려 있다. 특히, 섬김, 조상의 얼을 기리는 제사 상차림, 모심, 부모님 은덕에 보답하는 올림 상차림, 나눔, 넉넉한 품을 나누는 손님 상차림, 채움, 정성으로 빚은 주안 상차림, 베풂, 마음으로 채우는 내림 상차림 등 5가지 주제로 나눠 구성돼 있다. 또한, 일반인들도 종가 음식 만드는 법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집밥, 종가 음식으로 차리는 건강 밥상’도 따로 소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발간한 책자를 전국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보급하는 한편, 종가 음식에 관심이 있는 많은 사람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전자책(e-Book)도 제공할 계획이다. 전자책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 접속해 검색하면 PDF로 볼 수 있다.

 

[문의]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장 유선미, 가공이용과 이진영 063-238-3577

 

 

■ 「신이 내린 선물, 감자를 요리하다」 발간

 

농촌진흥청, 이달의 신간.감자를 더욱 맛있게 먹고 즐길 수 있도록 감자 요리법을 소개한「신이 내린 선물 감자를 요리하다」 책자가 발간됐다.

 

감자는 쌀, 밀, 옥수수와 함께 4대 식량 작물로 꼽히며 무기질, 비타민 C, 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해 영양 가치가 높다.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로리는 낮고 영양은 풍부해 체중 조절 식품으로도 훌륭하다. 이 책자에는 20여 가지 감자 요리법이 알기 쉽게 설명돼 있다.

 

특히, 농촌진흥청에서 2007년 개발한 ‘컬러감자’로 만드는 감자튀김, 감자샐러드, 감자요구르트 같은 다양한 요리법도 실었다. 부록에는 감자 관련 속담과 감자의 영양 성분, 감자의 일생,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감자 품종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자는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PDF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관련 기관, 작목반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그동안 역병에 강한 ‘하령’, 생감자칩용 ‘고운’, 컬러감자 ‘서홍’, ‘홍영’, ‘자영’ 등을 개발해 보급했다. 특히, '홍영'과 '자영'은 보통 감자보다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다.

 

[문의] 농촌진흥청 고령지농업연구소장 정진철, 고령지농업연구소 김수정 033-330-1820

첨부파일 26-2_농촌진흥청이달의신간(농과원_식량원_통합).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