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참깨, 팥 논에 심을 때 습해 대처방법은?
관리자 2017-04-28

- 농촌진흥청, 논토양 배수 개선 기술로 습해와 수량 감소 최소화 당부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벼 대체작물인 참깨와 팥을 논에서 재배할 때 발생하는 토양 과습에 의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밭작물의 논 재배는 습해로 인한 수량 감소 위험이 높다. 참깨와 팥을 논에서 재배할 때 논 배수 관리와 개선이 수량 증가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

논은 벼를 침수해서 재배하기 때문에 배수가 잘 안 돼 지하수위 지하 수위1)가 높은 특징이 있다.

이로 인해 강수량이 많지 않아도 비가 땅속으로 침투하는 속도가 느리고 배수능력이 떨어져 토양이 쉽게 과습한 상태가 된다.

참깨와 팥을 과습한 논에서 재배할 경우, 습해로 인한 수량 감소와 종자 성분의 함량이 변화된다.

참깨 종자에 함유된 리그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참기름의 산패를 억제해 저장안정성을 높이고 인체 면역기능을 강화한다.

참깨가 습해를 받은 경우, 정상으로 재배된 참깨 수량과 비교해 최대 20%의 수량 감소를 보였으며, 리그난 성분은 10% 감소가 나타났다.

팥이 습해를 받은 경우, 정상으로 재배된 팥 수량과 비교해 최대 40%의 수량 감소가 나타났다.

특히, 유묘기 때 과습 상태에 노출될 경우, 정상 재배된 참깨와 팥 수량과 비교해 참깨는 40%, 팥은 70%의 수량 감소 결과가 나왔다.

참깨와 팥을 논 또는 배수가 안 되는 토양에서 재배할 때 토양 수분은 3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깨를 토양 수분이 30% 이하로 유지해 재배할 떼 밭 재배한 참깨의 평균 수량과 비교하면 수량 감소가 거의 없고 리그난 성분의 감소도 없었다.

팥은 평균 28%의 토양 수분으로 유지해 재배 시 일반 밭 토양과 비교해 약 10% 내의 수량 감소를 보였다.

논의 배수 관리를 위해서는 명거2)배수와 암거3)배수의 방법이 있다. 명거배수는 30cm 넓이와 30cm 깊이로 배수로를 파주는 것으로 설치 작업이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든다. 그러나 침식과 같은 작용으로 배수로 기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암거배수는 암거관(유공관)을 토양 내 설치해 명거배수보다 설치비가 더 들지만 배수기능과 지속력이 좋다.

농촌진흥청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장은 "논토양 또는 배수가 안 되는 토양에서 참깨나 팥을 재배할 때 명거나 암거와 같은 배수개선 방법을 적용하고, 특히 참깨, 팥의 유묘기 때 과습 되지 않도록 토양의 배수 상태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
1) 지하 수위 : 지면에서 지하 수면까지의 깊이

2) 명거 : 지표면에 도랑을 내서 만든 수로 중 윗면에 덮개를 덮지 않은 수로

3) 암거 : 용수나 배수용의 수로가 도로, 철도, 제방 등의 아래에 매설 되었을 때, 속도랑이라고도 한다

[문의]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장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 전현정 055-350-1262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