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알츠하이머 치매, ‘홍잠’ 먹고 예방하세요
국립농업과학원 관리자 2019-09-18

 - 홍잠 먹인 쥐, 치매 증상 거의 없고 치매 단백질 축적 안 돼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홍잠(弘蠶)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음을 한림대학교 일송생명과학연구소(고영호 교수 연구진)와 연구를 통해 확인했다.

홍잠1)은 누에가 완전히 자라 고치를 짓기 직전의 ‘익은 누에’(숙잠)를 수증기로 쪄서 동결건조한 ‘익힌 숙잠’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 오메가3 지방산을 비롯해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등 다양한 기능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는 75만 명에 달한다. 65세 이상 고령자(738만 명)의 10% 정도에 이르며, 이 중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가 70% 이상이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고령화로 뇌의 신경연접2)이 줄어 뇌에 베타-아밀로이드3) 단백질이 쌓이면서 발병한다. 기억력이나 사회성은 낮아지고 공격성은 커지며, 수명도 줄게 된다. 현재까지 효과적인 예방법이나 치료 방법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알츠하이머 치매 유전자를 가진 쥐에 홍잠을 50주 동안 먹인 뒤 베타-아밀로이드의 뇌 축적량을 확인했다.

홍잠을 먹지 않은 쥐의 뇌에는 베타-아밀로이드가 많이 축적됐으나, 홍잠을 먹은 쥐는 정상 쥐와 마찬가지로 전혀 축적되지 않았다.

쥐 

행동학적 특성을 보면, 홍잠 미섭취 쥐는 새로운 이웃이나 물건에 관심이 적고 새로운 길을 잘 찾지 못했다. 공격적으로 변해 싸움이 심하며 불편한 조건에서 자세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등 치매의 전형적인 특징이 나타났다.

반면, 홍잠을 먹은 쥐는 새로운 이웃이나 물건에 호기심이 왕성하고 새로운 길을 잘 찾는 등 공간기억력이 높았다. 다른 쥐와 다툼 없이 원만하게 지내며, 자세 조절 능력이 우수해 치매 관련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단기기억상실제를 투여하고 관찰한 결과, 홍잠 미섭취 쥐는 직전에 일어난 일을 잘 기억하지 못했으나 홍잠 섭취 쥐는 직전에 일어났던 일을 잘 기억해 대처하는 모습이 관찰됐다.

알츠하이머 치매 유전자를 가진 초파리로 작용 기전을 알아보기 위한 시험도 진행했다. 홍잠을 섭취한 경우, 미토콘드리아4) 활성이 크게 증가해 ATP5) 생성량이 40% 늘었고, 뇌의 신경연접은 50% 내외로 늘었으며, 기대 수명과 건강 수명도 15% 내외로 증가했다.

홍잠을 꾸준히 섭취하면 미토콘드리아 활성이 증가해 ATP 생성량이 늘고 신경세포가 보호된다. 이로 인해 신경연접이 증가하고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이 축적되지 않아 알츠하이머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가장 효과가 좋은 홍잠 생산용 누에 품종을 선정하기 위해 누에 품종별로 비교한 결과, 백옥잠6)과 골든실크7)로 만든 홍잠이 신경연접 개선 효과가 좋았다. 단기기억력 개선, 신경세포보호 등은 골든실크로 만든 홍잠이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와 올해 국내외 특허출원8)을 마쳤다. 현재 홍잠을 이용한 치매 예방용 건강기능식품 연구를 추진 중이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조남준 잠사양봉소재과장은 “이번 연구 결과, 꾸준히 홍잠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많은 국민이 홍잠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홍잠 생산기술을 농가에 적극 보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홍잠의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 효과

-------------------------------
1) 대국민 공모로 명명된 익힌 숙잠의 새 이름. 넓고 다양한 기능성으로 인간을 이롭게 하는 누에라는 의미.
2) 뇌 신경연접: 뉴런(신경세포) 간 연결 부위로 Synapse(시냅스)라 함. 감각기관이 자극되고 반응하고 기억하는 일련의 과정을 기능적으로 연결하는 역할.
3)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뇌에서 발견되는 아밀로이드 플라크의 주성분, 알츠하이머 치매에 결정적으로 관여하는 아미노산 펩타이드를 말함.
4) 세포 호흡이 일어나는 소기관. 진핵세포 세포질에 있고, 생명활동을 위한 ATP를 생성해 세포 내 발전소라 함.
5) 모든 살아있는 세포의 에너지 저장소 분자 아데노신 삼인산. 알츠하이머성 치매 환자의 ATP 생성 능력 저하 확인.
6) 흰색고치를 짓는 누에품종 중 한 품종
7) 노란색 고치를 짓는 누에품종 중 한 품종
8) 견사단백질을 갖는 익힌 누에 가공물을 함유하는 기억력 개선용 조성물 또는,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국내출원: 제10-2018-0058424호, 2018.05.23., 국제출원: PCT/KR2019/006057호, 2019.05.21.)

[문의] 농촌진흥청 잠사양봉소재과장 조남준, 지상덕 서기관 063-238-2849

첨부파일 09-19-1_알츠하이머치매홍잠먹어예방하세요(농과원)_농식품부브리핑.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