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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구성과

2007년 주요연구성과

2007년 농업과학 기술개발 주요성과
  • 어메니티자원 활용을 통한 농촌 활력화
  •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초·중·고 교과서 수록
연구배경
국가적 차원에서 농업·농촌의 중요성에 대 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대국민 홍보를 위해서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교육의 우선적 필요성 제기(2003. 5. 농어촌특별대책위 지시 등)
현행 초· 중·고등 교과서에 농업·농촌에 대한 내용수록은 전무한 실정이고, 부분 수록된 경우도 대부분 농업·농촌에 대한 부정적, 소외된 산업으로 표현되고 있어 교과서 개정이 필요
주요 연구성과
′06~′08 발행 「사회」, 「기술·가정」, 「국어」교과서 수록 : 39종 57건
수록 내용 : 식량안보기능, 환경보전기능, 전통문화보전기능 등
   ※ 수록 예시 : 중학교 3학년「사회」교과서 : (주)교학사 155쪽
수록 예시 : 중학교 3학년「사회」교과서 : (주)교학사 155쪽-수정전
수록 예시 : 중학교 3학년「사회」교과서 : (주)교학사 155쪽-수정전
초·중등 교사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체험연수 프로그램 운영 (′06~′07)
대상 : 초·중·고 교사 275명, 20시간(2박3일), 총 5회
내용 :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이론, 농촌현장 체험 등
내용 :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이론, 농촌현장 체험 등 내용 :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이론, 농촌현장 체험 등 내용 :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이론, 농촌현장 체험 등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멀티미디어 학습프로그램 개발 : 3종
대상 : 초등 3~고등학교 1학년생
교육인적자원부 학습자료실(http://cutis.moe.go.kr) 탑재
초등학생용 중학색용 고등학생용
유아들을 위한 농업·농촌 다원적 기능 그림책 등 개발 : 5종
유아용 그림책 교사용 지도서 부모용지도서
기대효과
어린시절 부터 정규교육과정 학습으로 농업·농촌의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인식 제고
농업·농촌을 소중히 여기는 국민적 마인드 제고로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농촌 활력화에 기여
연구자 : 김은자, 031-299-0530, kej@rd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