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축맛돈의 품종개량·관리로
성공적인 산업화를
이끌어 나갑니다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연구소
가축육종연구실
조인철 연구관·신문철 연구사

글 ㅣ 김주희사진 ㅣ 이제형
제주도에 위치한 국립축산과학원 난지축산연구소는 재래가축인 제주재래흑돼지, 제주흑우, 제주마 등
천연 유전자원의 품종개량 및 지역특화 산업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지난 2014년 모든 부위를 구이용으로 활용 가능한
‘난축맛돈’의 성공적인 개발은 돼지고기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괄목할 만한 성과였다.
난축맛돈을 주도적으로개발한 가축육종연구실 조인철 연구관과
사양과 분양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신문철 연구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난지축산연구소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조인철 연구관
제주도에는 3종류의 재래가축이 있습니다. 제주마, 제주흑돼지, 제주흑우인데요. 이들 공통점은 제주도 토종 유전자원이면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난지축산연구소는 이들 천연 유전자원을 활용해서 산업화하는 데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난축맛돈 개발, 국내산 승용마 개발, 흑우개량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조인철 연구관
Q
난지축산연구소의 대표적인 성과로난축맛돈이 있습니다. 전 부위를 구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개발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조인철 연구관
우리나라 국민들의 돈육 소비는 대부분 구이용입니다. 돼지 한 마리에 삼겹살, 갈비, 목심은 두당 35%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65%가 저지방부위인 것이죠. 저지방 부위는 조직이 질기고 퍽퍽해서 소비 확대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상당수 육가공업체에서도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고요. 반면 삼겹살은 물량이 부족해서 매년 수입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수입량은 10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고 연 40만 톤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돈육을 어떻게 균형 소비할 것인가의 문제인식이 있었고, 비선호 부위를 구이로 대체시킨다면 수입량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삼겹살
Q
난축맛돈은 유전자 수준의 품종개발이라는 전례 없는 결과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어떻게 도입되었나요?
조인철 연구관
일반적으로 돼지 육질의 좋고 나쁨은 도축 이후에 알 수 있습니다. 육질이 좋은 개체를 선발하려면 후대검정을 해야 해서 오래 걸립니다. 육질이 좋은 개채를 살아있는 상태로 선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지요. 따라서 이들 육질형질을 결정하는 유전자를 개발할 목적으로 제주재래돼지와 랜드레이스 참조축군을 조성하여 1,000두 이상 도축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원인이 유전자에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돼지가 태어나자마자 향후에 육질이 좋아 맛이 좋을지 아닐지가 유전자 분석법에 의해 판독 가능한 방법을 개발한 것이지요.
Q
현재 난축맛돈의 소비량과 주 소비 부위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신문철 연구사
난축맛돈은 약 월 280두가 생산되고 있으며, 생산된 돼지는 전량 소비되고 있습니다. 주로 식당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일반 구이용 부위와 저지방 부위 중 등심, 앞다리가 추가적으로 구이용으로 소비되고 있습니다. 특히 등심부위를 활용한 프랜치랙이 고급육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루에 한정으로 30~60대 정도만 공급되고 있습니다.
신문철 연구사
Q
난축맛돈의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할까요?
신문철 연구사
현재 난축맛돈 전용 사육농장을 확대하기 위해 분양 계획을 수립한 상황입니다. 또한 생산자, 유통, 소비처, 대학이 참여한 난축맛돈연구회가 올해 5월에 창립되었는데요. 그 결과 분양 대상 농가가 결정되었고, 이에 따라 난축맛돈 전용사육농장이 1곳에서 올해 말 2개 농장으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년 말까지 5개의 전용사육농장까지 확대되면 월 출하량이 2,000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인철 연구관
최종적으로 제주흑돼지의 50%가 난축맛돈으로 사육될 수 있도록 생산량을 확대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연구소가 적극 개입하기 보다는 난축맛돈에 관심이 있는 농장과 유통업체, 식당 등 민간에서 주도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기존 돼지 사육농장에 분양하지 않고
난축맛돈 전용사육농장을 지정하는 이유가 있나요?
조인철 연구관
기존 흑돼지농장이나 돼지농장에 분양하면 순수하게 난축맛돈만 교배해 사육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돼지와 교배시킬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렇게 되면 난축맛돈의 고품질을 잃어버릴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연구소에서는 난축맛돈 전용사육농장을 점차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급 속도가 늦을 수밖에 없지만, 몇 년 후에는 난축맛돈 증식이나 분양에는 유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브랜드 관리 측면에서도 상당히 용이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흑돼지
Q
난축맛돈이 재래돼지에 비해 사육 시 어려운 점이 있나요?
신문철 연구사
초창기에는 재래돼지의 야생성이 남아 있어 사육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지속적인 개량을 통해 기존 개량종 수준으로 사육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Q
난축맛돈으로 인해 소비자와 생산자 입장에서 얻게 되는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조인철 연구관
난축맛돈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개발한 품종이기 때문에 소비자 분들은 맛있는 흑돼지를 드실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생산자인 농가에서는 소득 증가의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 흑돼지에 비해 성장이 빠르고 산자수가 많아 생산성이 높기 때문이지요.
Q
난축맛돈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계신
교육이나 기술 이전 등이 있으신가요?
신문철 연구사
현재 난축맛돈 전용농가를 대상으로 주기적인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장자체의 후보돈을 선발할 경우 유전자 분석을 통해 좀 더 정확한 모돈과 종돈을 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제주도를 찾는 여행자들이 사는 기념품으로 흑돼지 육포와 라면 등이 있습니다.
난축맛돈도 이러한 가공식품 계획이 있을까요?
신문철 연구사
난축맛돈은 모든 부위를 활용해 주로 구이용과 족발 등으로 가공되고 있습니다. 육포나 라면 등의 가공식품 계획은 없지만, 난축맛돈을 활용한 순대와 만두는 현재 개발 중입니다.
Q
난축맛돈은 다른 품종의 한돈보다 근내지방이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특징이 건강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까요?
신문철 연구사
국내 돼지고기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특징적인 점은 비계가 적은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건강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삼겹살, 목심에서 비계부위를 제거하고 먹기도 하는데요. 그렇게 되면 고기의 맛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난축맛돈의 경우 근내지방이 높기 때문에 기존의 비계부위를 제거하여 지방 섭취를 줄이면서도 맛있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Q
난축맛돈을 주로 어떻게 섭취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특정 부위를 이용한 추천 레시피가 있을까요?
조인철 연구관
평범하지만 구워서 먹는 게 가장 맛있는 것 같습니다. 한 번 난축맛돈을 맛보면 다른 돼지는 못 먹을 정도로 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구이용으로 드셔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신문철 연구사
난축맛돈은 모든 부위를 구이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른 첨가를 하지 않고 그대로 구워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등심이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식당에서도 등심이 가장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모든 부위가 맛있지만 등심을 꼭 한 번 맛보셨으면 좋겠습니다.
Q
난축맛돈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아주셔야 합니다.
소비자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으신가요?
조인철 연구관
난축맛돈은 공급이 적고 수요가 많다 보니 일부에선 가짜 난축맛돈이 유통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난축맛돈은 제주드림포크를 통해서만 유통되고, 브랜드 관리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향후에도 이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분들께서는 난축맛돈을 정식으로 유통하는 회사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신문철 연구사
난축맛돈은 제주재래돼지의 맛의 비밀을 찾아 접목한 품종으로, 살코기가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합니다. 또한 맛의 원인을 유전자 수준에서 고정하였기 때문에 항상 균일한 맛을 보장 드립니다. 우리나라의 기술력으로 개발된 난축맛돈을 많이 사랑해 주시고 찾아주셨으면 합니다.
Q
난축맛돈 전용사육농장에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조인철 연구관
지금 이 순간에도 난축맛돈의 성공적인 산업화를 위해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농장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또한 난축맛돈 전용사육이 모험이 될 수 있음에도 믿고 전용사육을 결정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연구소에서도 지속적인 개량과 분양, 그리고 모니터링과 컨설팅을 통해 좋은 품질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