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치유농업 육성 본격화…종합계획 수립‧시행
본청 관리자 2022-04-27

□ 국민 건강증진과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한 치유농업* 육성이 본격화된다.

   * 치유농업은 농업‧농촌자원의 활용과 이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증진 및 회복을 돕는 서비스. 최근 농업‧농촌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자리 잡아 사회·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제1차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 종합계획(2022~2026)’*(이하 종합계획)을 수립, 시행한다고 밝혔다.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시행(2021.3.25.)을 계기로 국가적 차원의 치유농업 연구개발과 육성 정책에 관한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임

 ○ 이번 종합계획의 목표는 크게 △치유농업 콘텐츠 개발·확산 △농촌 활력화를 위한 치유농업 사업모델 육성과 일자리 창출이다.

  - 이를 위해 연구개발, 성과확산, 기반구축, 사업화 촉진 4개 부문별 총 13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 치유농업에 관한 전략적 연구개발 및 과학적 효과검증 강화를 위해서는  4가지 과제를 진행한다.

 ○ (치유농업자원 발굴‧특성평가)= 수요자의 치유 목적(스트레스 저감, 숙면)에 적합한 다양한 치유 자원을 발굴하여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수요자 맞춤형 치유농업 콘텐츠 개발)= 생애주기별 건강 유지와 증진을 위한 예방형 치유농업 프로그램과 정신건강 고위험군, 만성질환자,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목적형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효과검증 및 원리구명)=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정신적, 신체적 치유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의‧과학적 측정지표 설정과 측정방법을 고도화하고 치유효과의 원리구명을 보건·의료계와 협력하여 진행한다.

 ○ (신산업 창출)= 증강현실에 기반하여 가상치유농장조성 기술 개발과  이동 약자를 위한 스마트농업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 연구 성과 확산을 위한 거점기관 구축과 기술 보급을 위해 3가지 과제를 진행한다.

 ○ (치유농업 거점기관 구축)= 치유농업에 관한 중앙기관 역할을 담당할‘치유농업확산센터’를 2025년까지 경남 김해에 구축하고, 전국 도(道)농업기술원과 특‧광역시농업기술센터에 ‘치유농업센터’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 (기술보급)= 농장‧마을‧기관에 설치된 치유농업시설에 개발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보급한다. 각 부처의 사회서비스와 치유농장을 연계한 사업 모형(모델)을 확산한다.

 ○ (전문 인력)= 농업‧심리‧상담 역량을 겸비한 치유농업사를 비롯하여 치유농업시설의 운영자, 치유농업 확산 전문가 등 부문별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치유농업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 치유농업에 관한 국민 접근성 향상을 위해 3가지 과제를 진행한다.

 ○ (실태조사‧정보망 구축)= 치유농업에 관한 기초 자료 마련을 위해 5년 주기로 관련 산업 규모와 치유농업시설 운영실태를 조사한다. 또한 치유농업시설, 치유농업 프로그램, 치유농업사 자격시험에 관한 국민의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망을 구축한다. 

 ○ (부처 협업)= 치유농업과 연계된 외부 자문단을 구성하여 정책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범정부 협업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 (제도정비)= 치유농업법 개정 등 법·제도 개선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 치유농업 인증을 통한 소비자 신뢰도 확보, 기술이전 창업 등 현장 실용화를 위해 3가지 과제를 진행한다.

 ○ (품질관리)= 치유농업 프로그램 중심의 인증제 추진과 인증심사원 양성으로 인증의 공정성을 확보한다. 

 ○ (창업지원)= 치유농장 창업자를 위한 창업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과 유형별 맞춤형 전문지도(컨설팅)을 제공하고, 메타버스 같은 신기술을 활용하는 디지털 치유농업 창업을 지원한다.

 ○ (인지도 제고·국제협력)=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국제 공동 연구 확대 및 민간 교류 촉진을 위한 박람회 개최로 저변을 확대한다.

 

□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종합계획 수립·시행은 치유농업의 체계적 연구개발과 확산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 “다각화된 치유농업 사업 모델 육성과 일자리 창출로 농촌 활력을 도모하고, 다양한 치유농업 서비스로 국민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도록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치유농업추진단 장정희 단장, 소재성 사무관 (063-238-1081)

첨부파일 27-1_치유농업 육성 본격화, 종합계획 수립,시행(치유농업추진단).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