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안정적인 봄철 영농 위해 선제적 지원 펼친다
농촌지원국 관리자 2022-03-07

□ 봄철 영농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가뭄 지속 및 낮과 밤의 큰 기온 차이로 인한 농작물 생육 부진이 우려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장기화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일손부족 으로 영농 현장의 어려움이 예상된다.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농림축산식품부와 상황 공유 및 소속기관·지방농촌진흥기관과 협력하여 안정적인 봄철 영농을 위한 선제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농업재해 발생 전 현장 문제 해결에 주력할 계획이다.

 

□ 기상(가뭄·고온·저온) 피해 최소화 = 식량작물, 과수, 채소, 인삼 등 품목별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기술지원단을 구성해 농업용수 공급이 어려운 지역*과 작물 주산지를 대상으로 토양수분 증발 억제와 생육 불량 해결을 위한 기술지원을 추진한다.

   * 현재(3.1.기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 등 관계기관 협업으로 남부지방 13개 시·군의 급수 요청지역에 대한 급수 조치가 진행되고 있음

 ○ 또한 병해충 예방과 기상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장 점검(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작목별·영농시기별 기술정보를 수시로 제공할 계획이다.

 ○ 농림축산식품부, 도(道)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유기적 협업을 강화하여 지역별 맞춤형 봄철 재해대책 수립과 현장 지원, 피해 확산 방지 등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 밀 생육재생기 이후 관리 = 현재 동계작물인 밀의 전반적인 생육은 평년과 비슷하나 일부지역은 약간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수 부족에 따른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충남, 전남·북, 경남, 광주 등 맥류 주산지역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 주산단지 생육상황: 전남·북은 양호, 경남은 보통, 충남·경북은 약간 저조

 ○ 특히 이삭이 패는 시기 전·후에 발생하는 진딧물, 붉은곰팡이병, 깜부기병 등 주요 병해충에 대한 예찰과 선제적 방제, 생육 전반에 관한 핵심 영농기술 지도를 통해 밀 안정생산과 품질 향상을 유도한다.

 

□ 마늘‧ 양파 수확기 인력 지원 = 지난해 마늘‧양파 수확시기(5~6월)에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이 발생하였고 올해도 비슷한 상황이 우려되고 있어 주산지를 중심으로 기계수확 확산과 일손 나눔 캠페인을 추진한다.

 ○ 마늘·양파 수확 시 가장 많은 노동력이 드는 줄기 절단, 굴취, 작물수거 과정을 기계로 작업하는 연시회를 열고, 농작업 효율이 높은 기계수확 이용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 일손 부족 농가에 대한 인력 지원을 위해 중앙(농촌진흥청·소속기관)-지방(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터)이 참여하는 일손 돕기를 확대하고, 농촌진흥기관이 보유한 전문 인력과 수확기계를 활용하여 농가 수확작업을 별도 지원한다.

 

□ 농업기계 사용 불편 해소 지원 = 농업인들의 농업기계 사용 불편 해소와 적기 영농 실현을 위해 도(道)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농업기계 순회 수리와 안전 사용을 위한 농업인 교육을 강화한다.

 ○ 농업기계 안전전문관과 품목별 담당자로 구성된 순회현장지원팀을 파견해 고장 진단과 부품교환 등을 실시하고, 농업인의 자가 점검· 정비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 박병홍 청장은 7일 본청 영농종합상황실에서 봄철 영농지원종합대책 추진을 위한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 이 자리에서 “영농현장 동향 수집과 영농현안 사전 예측 등을 통해 농업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현장 문제 해결형 영농종합지원대책’이 될 수 있도록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해 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덧붙여 “강원‧경북 일대에 발생한 초대형 산불로 피해를 입은 해당지역 농가의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협력하여 피해 복구와 영농 재개를 위한 기술 지원방안 추진과 주민 위로 및 일상 회복을 위한 적극적 노력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지도정책과장 권철희, 황택상 지도관 063-238-0911

 

첨부파일 7-3_(즉시보도_전매체)안정적인봄철 영농위해선제적지원펼친다(지원국).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