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최근 겨울철 기온 변동 폭이 커지고 과일나무의 활동 시작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한파에 노출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2021년 1월에는 전남을 중심으로 영하 15도 이하의 한파가 닥쳐 전국 727헥타르 과수원에서 언 피해가 발생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페인트 생산 전문기업 케이씨씨와 지난해 공동 연구를 통해 이러한 과일나무 언피를 예방할 수 있는 과수전용 흰색 수성페인트를 개발 보급에 나섰다.
공통 버려지는 농식품부산물 식용곤충의 고단백사료로 재 탄생
식용곤충 흰점박이 꽃무지와 갈색거저리는 전체 생산비 중 사료비 비중이 가장 커 사료비를 줄이는 것이 농가 수익성과 경영 안정성을 좌우하는 핵심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국립농업과학원은 버섯 수확 후 남는 배지와 두유박, 제과부산물 등을 식용 곤충의 표준 먹이원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해 검증했다. 검증 결과, 이 방법을 활용하면 농식품부산물을 줄이고 사료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사료의 영양성 향성, 곤충 발육의 개선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상추는 국화과 1년생 초본식물로써, 쌈채소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상주에는 노균병, 시들음병 등 24종의 다양한 병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섭취하는 부위가 잎이여서 병 발생시 화학적 방제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병이 발생하기 전에 시설 환경관리와 예방적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
딸기 잎선충은 생장점, 잎, 과실에 기생하며 생육을 저해하는 아주 작은 해충이다.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려우며 현미경으로 관찰이 가능하다. 실같이 가능고 길며 꼬리가 뾰족한 모양의 미소동물이다.
순환식 수경재배는 작물 재배과정 중에 배출되는 배액을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재배방식이며, 자원(화학비료, 농업용수) 사용량과 배액 배출량이 적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친환경 수경재배 방식이다.
배 과실은 수확 후 품질유지를 위해 저온 저장방법이 이용되고 있는데, 원예 산물의 성숙과 노화를 지연시켜 경도와 품질의 변화를 억제하며, 생리적 대사와 호흡열의 증가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 장기 저장에는 조생종보다 만생종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