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과일나무에서 꽃은 열매 생산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과의 경우에는 꽃눈 분화율을 고려하여 가지치기 작업을 해야 열매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센터 조사 결과 올해 사과 주요 생산지 꽃눈 분화율이 품종과 지역에 따라 큰 편차를 보였다. 반드시 꽃눈 분화율을 확인하고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배나무 가지치기를 한 뒤 2일 안에 도포제를 처리하면 가지가 썩어들어가는 심재썩음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고추는 매년 재배면적이 줄어들고, 생산량도 일정치 않은 데다 수입산과의 경쟁도 맞물려 있어 수요공급 예측이 쉽지 않다. 우리나라 농림업 생산액 중 고추는 축산분야를 제외하면 쌀 다음으로 농가소득 비중이 큰 주요 작목이다. 따라서 고추 농사를 저비용 고효율로 지을 수 있는, 그 첫걸음인 품종 선택과 우량묘 기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고구마 잎과 잎자루에는 비타민 시(C), 루테인,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나물, 김치 등 다양한 요리로 이용되고 있다. 2020년에 농촌진흥청에서 개발된 채소용 고구마 ‘통채루’ 품종은 잎자루 껍질이 부드러워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생산자와 소비자의 선도가 높아 면적이 확대되고 있다.
기상분석 및 관찰포 현장 진단 결과 맥류(밀, 보리 등)의 생육재생기 웃거름 시비와 습해 예방을 위한 배수로 정비, 잡초방제 등 세심한 포장관리가 필요하다.
올 겨울 햇빛양 부족으로 딸기 생육과 열매 성숙이 늦어지고 생리장해와 병해충이 발생 할 기상환경이 알맞아, 철저한 환기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다. 2023년 12월 딸기 주 생산지의 일조시간은 146.1시간으로 전년(2022년12월)보다 31.8시간이 적었다. 이런 영향 탓에 12월 도매시장(가락동)딸기 반입량도 전년보다 4.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