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공통 안전 농산물 생산 지름길은 비료사용처방 현장 실천
균형 잡힌 토양 양분관리와 경영비 절약을 위해서는 토양검정 후 비료사용처방서에 따라 비료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영농 준비와 함께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받아 필요한 만큼만 비료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우 사육두수 증가로 송아지 거래가격이 하락하면서 축산농가의 사료비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경영비 절감 방안의 하나로 조사료 작물을 직접 재배해 이용하고자 하는 축산농가에서 좋은 품질의 사료맥류 종자를 생산할 수 있는 수확 시기별 최적 종자 건조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수확시기에 적합한 건조법을 잘 지켜야 고품질 사료맥류 종자를 생산할 수 있으며, 축산농가의 경영비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상청 장기 기상 전망에 의하면 금년 6월과 8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이나, 7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각각 40%일 거라고 발표했습니다. 고추 탄저병은 기후변화에 따라 병해충 발생이 잦아지는 만큼 병 저항성 품종을 심고,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 전부터 예방 차원의 방제를 해줘야 합니다.
기상청 장기 기상발표에 따르면 올여름에는 평년보다 많은 강수량이 예보됨에 따라 각종 병해충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예찰과 방제가 어느 해보다 필요합니다. 안정적인 벼농사를 위해서 모내기 이후 발생하기 쉬운 벼 주요 병해충을 소개하고, 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철저한 예찰과 방제 기술을 소개합니다.
마늘은 식물체 자체를 씨로 활용하는 영양번식(영양기관 일부에서 싹이 터서 새로운 개체가 생기는 방법) 작물입니다. 농가에서는 생산량의 20%, 경영비의 30~40%를 씨마늘 준비에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씨마늘 구매 비용을 아끼기 위해 마늘 주아로 번식을 시도하는 농가가 늘어남에 따라 품종별 생산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마늘의 효과 마늘을 이용한 별미 요리들을 알아봅니다.
요즘 공기정화, 실내 장식, 정서 안정 등을 목적으로 실내에서 식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조사에 따르면 반려식물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는 87.9%로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국민 관심이 증가하는 만큼 실내 식물을 건강하게 기르려면 바깥에서 키우는 식물과 마찬가지로 해충 방제에 신경 써야 합니다. 실내에서 식물을 건강하게 기르기 위한 효율적인 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