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닭고기는 지방함량이 낮고 유용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 백색육(White meat)으로서 최근 그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달걀은 우유, 김치와 함께 완전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고품질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닭고기, 달걀 요리로 건강을 챙기고, 양계농가에도 힘이 되어 주길 바라면서 농촌진흥청은 닭고기와 달걀의 영양성분 등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합니다.
공통 겨울철 딸기‧수박 화분 매개용 벌 지금부터 준비하세요
다가올 겨울딸기와 수박을 안정적으로 생산하려면 지금부터 화분 매개용 꿀벌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 제때 작물에 맞는 꿀벌 준비로 겨울철 영농에도 차질이 없길 바라며 농촌진흥청은 겨울철 딸기와 수박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지금부터 화분 매개용 꿀벌을 준비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공통 코로나19 2년간, 우리 식생활은 어떻게 바뀌었나?
농촌진흥청은 전국 2,254가구 소비자패널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2021년까지 12년간 작성한 소비자 가계부를 조사해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발생 첫해인 2020년과 2021년 2년간의 농식품 소비 경향을 집중적으로 소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의 성장, 건강한 먹거리 수요 증가 등 식생활 변화가 빨라지면서 농식품 소비 경향에도 뚜렷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장바구니를 잘 살펴보고,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우리 농식품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환절기에는 큰 일교차로 인해 건강관리와 컨디션 유지가 어렵습니다. 이런 시기엔 갓 수확한 인삼이 제격입니다. 인삼은 원기 회복을 도와 감기 등 질병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해소, 심장 강화와 혈압 조절, 노화 억제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인삼은 각종 면역력을 키워주고 피로개선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인삼을 선택해서 복용해야 합니다. 좋은 인삼 고르는 방법과 보관하는 방법, 또 인삼으로 만들 수 있는 건강한 요리 방법을 제시합니다.
약이나 약의 원료로 이용되는 약용작물은 치료와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약용작물은 인삼, 더덕, 도라지, 복분자, 강황, 참당귀, 지황, 쑥, 오가피, 천궁, 백수오, 산수유, 천마, 일당귀 등이 대표적입니다. 약용작물 중에 상당수는 안전성을 인정받아 식품 원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도라지나 더덕, 생강 등은 식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약용작물은 특유의 맛과 향 덕분에 채소나 차로 간단히 즐기기 좋습니다.
최근 약용작물 고온 피해로 인해 좀 더 서늘한 기후를 찾아 주산지를 떠나 강원도 산간지대로 옮겨가며 일천궁을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 관수시설 등 기반 시설이 부족하고 먼 곳을 이동하며 재배하다 보니 관리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런 이상기상으로 인한 영농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산업체와 공동으로 밭에 덮는 저온성 멀칭 필름을 개발했습니다. 신소재 필름을 활용한 저온성 멀칭 필름의 개발은 국산 약초 경쟁력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