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아주심기 시기와 양액 농도, 냉방 기술 등 종합적으로 담은 지침서로, 8~10월 내수, 수출용 파프리카 생산에 도움 기대 농촌진흥청은 고온기 품질 좋은 파프리카 안정 생산을 위해 관련 기술을 한데 묶은 재배 지침서(매뉴얼)를 만들어 보급한다. 파프리카는 여름철 고랭지를 중심으로 재배하지만, 8~10월 생산량 부족과 생산지 다변화 요구로 평지에서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재배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적절한 물관리·물길 정비, 적기 병해충 방제 중요 최근 폭염, 국지성 집중 호우, 가뭄 등 급격한 기상 변화로 농작물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8월 극심한 가뭄, 9월 폭우로 수확을 앞두고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땅콩 안정 생산을 위한 여름철 땅콩 재배 관리 요령을 소개합니다.
식용버섯과 독버섯은 구분이 어렵고, 민간 속설은 과학적 근거가 없다 덥고 습한 여름철은 야생버섯이 자라기 좋은 환경조건이다. 이때 비슷한 모양의 식용버섯과 독버섯이 동시에 발생하므로 무분별한 채집이나 섭취로 인한 중독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자생 버섯 2,200여 종 가운데 먹을수 있는 것은 일부이며, 대부분은 독버섯이거나 식용 가치가 없습니다.
콩잎에 나타나는 주요 병의 병징 구분 효과적인 방제로 피해 예방 콩 점무늬병은 병원균인 곰팡이에 감염되어 발생하게 된다. 콩 점무늬병의 발생은 습도가 높고 온도가 온화한 경우 주로 발생하며, 성숙한 잎보다는 어린잎에서 잘 발생하며 종자에도 감염된다. 콩 잎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점무늬병(자낭균), 불마름병(세균), 노균병(난균), 갈색점무늬병(자낭균) 등이 있다.
곰팡이병에 감염된 열매는 초기에 제거하고 약제 뿌려 피해 최소화
집중호우이후복숭아포도열매터짐피해발생많아 폭염시작되면자주짧게미세살수로수분스트레스저감 열과는불볕더위와집중호우가반복되는급격한환경변화로발생한다토양수분이급격히증가하면과실 의수분흡수가빨라지는데과실표면의성장이이를따라가지못해나타난다복숭아와포도는껍질과피 이얇고탄력이약해열과발생가능성이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