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쯔쯔가무시증은 야외 활동 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검은 딱지), 발진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감염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하면 비교적 쉽게 회복되므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추석 농식품 구매패턴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 9월 9일부터 10일까지 전국의 소비자패널 총 94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코로나19·장마 및 태풍·청탁금지법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함께 사는 가족을 중심으로 가급적 적은 인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고, 차례를 지낸다고 응답한 소비자도 44.5%로 전년보다 10%P 감소하였습니다.
추석을 앞두고 동력 예초기 사용이 빈번해지는 시기입니다. 예초기 사용 미숙으로 매년 사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초기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이상이 없는지 미리 점검한 뒤 올바른 사용법을 충분히 익히고, 개인 보호 장구를 착용해 안전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원지(遠志)는 “조급하지 않고 뜻을 오래도록 간직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생약재입니다. 기억력 증강과 건망증 치료에 좋고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여 수험생들이 많이 복용하고 있습니다. 생약제로 이용되는 뿌리에는 원지사포닌(Onjisaponin) A~G, 테누이딘(Tenuidine),테누이폴린(Tenuifdin)이 함유되어 있어 인지능력 향상 및 기억력 개선,노인성 치매 예방,항우울증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공통 자연이 주는 신비의 천연항생물질 프로폴리스의 생산과 이용
프로폴리스(Propolis)의 ‘pro’는 ‘방어’를 위해서, ‘polis’는‘도시’ 로 도시 앞에 있으면서 도시 전체를 안전하게 지킨다”는 뜻입니다. 이 말은 벌집의 봉군을 안전하게 지키는 물질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끈적끈적한 교질성 물질입니다. 꿀벌들이 수목류의 생장점 보호 물질이나 진액을 수집, 타액의 효소와 혼합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벌통 내부에 발라 그들의 안전을 위해 사용되어 집니다. 암갈색이나 황갈색 등 여러 가지 색을 띕니다. 이것은 따뜻할 때는 끈적끈적하지만 서늘할 때는 단단해지기 때문에 ‘꿀벌 아교(봉교)’라고도 합니다.
모든 작물의 생육에는 양분관리가 필수적이며, 작물의 건전 생육을 위한 양분관리가 중요합니다. 유기농업에서 양분관리는 녹비와 퇴비를 공급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양분이 부족한 경우 다양한 유기물을 이용하여 농가에서 액비를 자가 제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