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공통 소비자를 유혹하는 고품질 과실의 수확 시기 및 요령
과일의 수확 적기는 과실이 충분히 성숙하여 품종 고유의 빛깔과 풍미를 나타낼 때입니다. 이 적기를 판단하여 수확하려면 평균 수확일, 품종별 꽃이 핀 후 익는 일수, 빛깔, 크기, 열매 자루의 분리 정도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평균 수확일은 수확기를 예측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므로 해마다 품종별 수확일을 영농일지에 적어 정보를 축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일이 익는 성숙일수는 당해 연도 기후변화에 따라 달라지므로 예측되는 성숙일수보다 더 이른 시기의 기후변화를 관측하여 수확기를 예측하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에 돼지 삼겹살 싸 먹기를 너무 좋아하는 홍길동 씨는 며칠 전 먹다 남은 깻잎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했다가 며칠 후 꺼내 보니 검은 반점이 수없이 생겨 버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생활 애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농촌진흥청은 가정에서 깻잎을 싱싱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 포장용 봉지를 개발했습니다.
버섯은 곰팡이의 일종으로 유기물을 흡수 분해하며 살아가므로 생태계의 물질순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농산부산물을 활용하는 환경조화형농업에 알맞은 작목입니다. 우리나라는 버섯을 재배하는데 기후조건이 알맞고 기술적으로 크게 발전되어 있어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농가 고소득 작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버섯은 종류에 따라 함유하고 있는 성분도 다양합니다.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약용으로 쓰일 만큼 유용한 물질을 가진 것부터, 소량으로도 생명에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는 것까지 다양하게 분포합니다. 버섯은 저마다의 은은하거나 짙은 풍미가 있습니다. 종류를 불문하고 포만감에 대비하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 및 향신료로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알고 섭취하면 득이 되고 잘못 섭취하면 독이 되는 버섯의 모든 것을 알아봅니다.
요즘 고구마가 젊은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 나이 드신 어르신들의 향수 식품으로 고가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편승해서 고구마재배 농가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구마 재배 기간 중 발생하는 주요 해충은 풍뎅이, 뒷날개흰밤나방, 거세미나방, 복숭아혹 진딧물, 고구마뿔나방, 뿌리혹선충 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장 피해를 많이 주는 뒷날개흰밤나방, 뿌리혹선충, 풍뎅이 등의 피해 증상 및 방제요령을 알아봅니다.
공통 안정적인 콩 생산을 위한 꽃필 무렵 콩밭의 물관리 및 병해충 방제법
콩 재배시 주요 관리 작업 중 잡초방제 및 순지르기는 7월까지 마무리하고 8월에는 물관리, 잡초방제, 북주기 및 병해충 방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콩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만 습해에도 약해 비가 잦은 8월에는 물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공통 병해충 피해 최소화를 위한 농작물 식물종합병원 - 병해충 진단실
날씨가 더워지고 농작물이 한창 자라는 시기입니다. 농작물이 자란 만큼 병해충 발생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바다 건너에서 날아 온 외래해충 피해사례도 늘어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들 병해충의 신속한 예찰 및 방제를 위해 농촌진흥청은 전국 도·시군에 146개소의 병해충 진단실을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농업인들의 병해충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병해충 진단실을 찾아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