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 안전사고와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겨우내 보관했던 농기계 점검과 정비 요령을 알아봅니다.
공통 수박, 참외 수정할 때 꿀벌 부족하면 ‘뒤영벌’ 쓰세요
최근 월동 꿀벌 부족으로 일부 농가는 수박과 참외 수정에 필요한 꿀벌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농촌진흥청은 이에 대응해 수박과 참외 수정에 꿀벌을 대체할 수 있는 뒤영벌 이용 기술을 개발 하였다. 연구결과 3월에 이용하면 수박 착과율, 참외 수확량이 꿀벌을 이용할 때와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 화상병 발생으로 키위 꽃가루 수급 불안정이 우려되어 꽃가루 양이 많아 꽃가루 자급률 향상을 위하여 꽃가루받이나무(수분수) 품종을 소개합니다.
공통 사과·배 꽃 피기 전 과수화상병 방제 예방 효과 높아
과수화상병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과, 배 주산지별 개화 전 약제 방제 가능 시기와 사용할 수 있는 약제를 소개합니다.
공통 돼지 설사병 예방 하려면, 철저한 돈사 소독부터!
양돈농장에서 겨울과 봄에 많이 발생하는 돼지 유행성 설사(PED)은 일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제3종 가축전염병 가운데 하나다. 최근 10년간 월별 발병률을 조사한 결과 2월과 4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 예방을 위해 돈사를 주기적으로 청소와 소독, 위생관리 및 차단방역을 철저히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에서 새로운 소득작물로 아열대 과일 재배에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작물별 난방비 소요량 지도를 만들어 난방비 부담을 줄이면서 경제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지역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