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농업기술이란?
농업인이 원하는 정보를 가공ㆍ정제ㆍ선별을 거쳐 알기 쉽게 전달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논에 발생하는 잡초를 방제하기 위해서 제초제를 사용해도 잡초가 방제되지 않는 잡초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제초제 저항성 잡초라고 합니다. 이런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를 효율적으로 방제하려면 적정 제초제를 적기에 뿌려야만 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모내는 시기를 맞아 제초제 저항성 논잡초의 효율적인 방제법을 소개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제주도 한 옥수수 재배 농가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대거세미나방 성충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열대거세미나방은 5월하순부터 중국 남부지역에서 편서풍을 타고 날아와서 옥수수 등 벼과 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논밭에 피해를 줍니다. 열대거세미나방은 신속하게 찾아내서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옥수수 등 식량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의 적극적인 관심과 예찰이 필요합니다. 열대거세미나방을 발견할 경우 발생 신고는 전국 대표전화 1833-8572으로 즉각 신고해 줄것을 당부했습니다.
기후 온난화에 따라 아열대작물 재배를 희망하는 농업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배 경험이 없는 아열대 작물을 도입할 경우 병 관련 정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농촌진흥청은 망고, 삼채, 파파야 등 새로운 소득 작물로 주목받고 있는 아열대 작물의 주요 병해를 제시하였습니다. 아열대 작물을 재배하기 전에 재배 환경조건을 파악해 주요 병해를 알아두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찰과 조사를 통해 다양한 아열대 작물의 병과 해충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공통 구수한 향기와 쌉싸름한 맛으로 혈관 건강을 책임지는 메밀
메밀은 국수나 묵의 재료로 우리에게 친숙한 작물입니다. 메밀에는 혈관 질병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루틴, 피로 해소에 뛰어난 비타민 B군,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꾸준한 면역력과 체력관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깥세상보다는 집안에서 내 건강을 보살피며 건강하게 보내려면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봉산물처럼 좋은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어느 때 보다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를 맞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양봉산물을 소개합니다.
중부 지방에서는 보통 5월 상순에 노지고추를 아주심기 하지만 기후변화에 따른 온난화 등으로 아주심기 시기가 당겨지고 있습니다. 단, 너무 일찍 심으면 서리를 맞아 어린순이 짓무를 수 있으므로 늦서리가 지나간 이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의 생육적온은 낮 온도 25℃ 밤 온도 20℃ 내외입니다. 이보다 낮으면 생육이 더뎌지고 꽃피기가 늦어져 수확량이 감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