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재미, 펀펀한 체험
농촌 여행 사용설명서

- 강원도 편

글 ㅣ 이승호사진 ㅣ 강릉 소금강 장천마을,
인제 백담마을, 춘천 솔바우마을
여행은 언제나 즐겁다.
떠나가 전에 느끼는 설렘, 여정에서 찾아오는 여유로움, 풍광과 하나 된 아름다움까지 여행이 가진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이러한 여행을 가족과 함께 떠난다면 그 즐거움은 두 배가 될 것이다. 가족과 함께 즐기기 여행지로 어디가 좋을까.
자연 가득한 농촌을 찾아 고즈넉한 풍경 속에서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기는 농촌 체험 여행이 제격일 것이다.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대한민국 관광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강원도.
그곳에서 즐기는 농촌 여행은 무언가 특별하다.
강원도 구석구석에 위치한 다양한 농촌 체험마을.
그중 특별히 엄선한 농촌 체험마을 3곳과 주변 여행지를 소개한다.

아름다운 계곡과
농촌이 어우러진
‘강릉 소금강 장천마을’

강릉 소금강 장천마을
소금강 장천마을은 소금강 국립공원에 위치한 아름다운 마을로 청정 명산과 아름다운 계곡이 어우러져 수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2008년 농촌테마 마을로 지정된 장천마을은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맛보는 맛보기 체험부터 전통 떡 만들기, 두부 만들기, 모차렐라치즈 만들기, 초콜릿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가족과 함께 즐길 거리가 풍성하다. 또한, 2011년부터 양떼목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양들과 교감하며 함께 뛰어놀다 보면 세상의 시름을 모두 잊을 만큼 즐겁고 행복해진다.
패키지 형식의 1박 2일 체험도 마련되어 있어 그냥 와서 먹고 자고 가는 여행이 아니라 보고 먹고 느끼고 갈 수 있는 삶의 체험 현장의 역할을 하고있다. 숙박은 폐교를 리모델링하여 이층 침대로 깔끔하게 단장해 도시생활에 익숙한 방문객들도 불편 없이 이용이 가능하며, 이색적 분위기로 학창시절 수학여행을 온 듯한 기분을 전하고 있어 아이들에겐 재미를, 어른들에겐 추억을 선물한다.
장천마을에서 관리하는 캠핑장은 깨끗하기로 유명하다. 최근 캠핑의 유행으로 캠핑장을 찾는 캠핑족들이 늘고 있으며, 깨끗함과 멋스러움으로 한 번 왔던 이들은 반드시 다시 찾는 캠핑 명소로 자리 잡았다. 캠핑 장비가 없다면 숙박도 가능하다. 숙박은 학교 숙박과 마을 공동숙박, 농가 숙박 등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단체 또는 개인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진고개로 1502
문의 | 강릉 문화관광 033-640-5420
홈페이지 | 강릉 문화관광 http://www.gn.go.kr/tour/index.do
소금강 농촌 문화학교 http://www.psheep.kr
주변여행지
장천마을 주변에는 오대산권, 주문진권, 경포대권으로 나눠져 시간만 허락된다면 모두 가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가장 가까운 거리에는 선녀가 도취할 정도로 아름답다는 취선암과 소금강 약용식물원이 있어 가볍게 방문하기 좋다. 또한, 연곡, 주문진, 경포 해수욕장이 20분 거리에 있으며, 등산로는 오대산 노인봉 동대사가 10분 거리에 있어 장천마을 농촌 체험과 연계해 여행하기 좋다.
강릉 소금강 장천마을
강릉 소금강 장천마을

자연을 벗 삼아
농촌과 역사를 담은
‘인제 백담마을’

인제 백담마을
백담마을은 청정 강원도 산골에 위치한 농촌 체험마을로 44번 국도(서울~속초)에 위치해 서울에서 2시간 이내에 도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도로 양쪽으로 용바위가 있어 용바위 아랫마을이라는 의미로 용대리라 명칭하였다. 추운 계곡 바람으로 겨울 황태를 만들기 최적의 기온이 형성돼 전국적으로 유명한 황태 건조 마을로 거듭났으며, 약효가 좋은 마가목 나무의 효능과 효과를 알리는 마가목 축제로도 유명한 마을이다.
백담마을은 지친 현대인에게 마을 휴식과 동시에 자연을 배울 수 있는 임농업 체험의 산실로 거듭나고 있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마가목을 활용한 마가목 효소 담그기, 마가목 족욕체험, 마가목 열매따기, 표고버섯 따기, 표고전 만들기, 황태구이 만들기 등 다양하다. 이 밖에 자연을 벗 삼아 즐겨볼 수 있는 백담사 견학, 해설사와 함께하는 설악산 탐방까지 직접 몸으로 부딪혀보며 체험해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을 원하는 가족에게는 안성맞춤 여행지이다.
백담마을은 체험여행의 보고로 농촌 체험 외에 다양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근처에 있어 당일치기로 여행하기에는 아쉬운 곳이다. 이를 위해 백담마을은 여행객들이 보다 여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마을 펜션을 운영하고 있다. 펜션은 스토리 체험관과 녹색체험관 2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예약은 백담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주소 | 강원도 인제군 북면 만해로 410-17
문의 | 033-462-4608
홈페이지 | http://baekdam.invil.org
주변여행지
백담마을 주변은 체험, 문화 관광의 천국이다. 먼저 래프팅, 패러글라이딩, 산악자전거, 번지점프 등 다양한 레포츠가 준비되어 있어 익사이팅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속도를 사랑하는 스피드족의 성지인 인제스피디움이 근방에 있어 속도감 넘치는 서킷 주행체험이 가능하다. 설악산 국립공원과 백담사, 십이선녀탕, 용대자연휴양림 등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는 인제의 문화 관광지가 모두 가까이 있어 주변 관광을 즐기기에 편리하다.
인제 백담마을
인제 백담마을

제철 농촌 생활을 담은
‘춘천 솔바우마을’

춘천 솔바우마을
춘천 솔바우마을은 산 좋고 물 맑은(山紫水明) 전형적인 농촌마을로서 예로부터 주변에 소나무와 바위가 많아 솔바우마을로 불려왔다. 38°선상에 위치한 솔바우마을은 춘천댐, 춘천호와 인접한 지역으로서 깨끗하고 수려한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으며, 작은 금강산이라 불리는 용화산이 근처에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애향심과 지역주민의 화합을 바탕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농심(農心)이 살아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에서 생산하는 오리농법쌀과 강원도 감자, 느타리버섯, 메주 등은 품질을 인정받아 주민들 자부심이 대단하다. 특히 솔바우쌀은 비옥한 땅, 깨끗한 공기, 1급 지하수를 이용해 최상의 품질을 자랑하는데, 서울 시내 유명 호텔에 전량 공급할 만큼 밥맛이 뛰어나다. 최근에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1급수의 깨끗한 물과 공기로 농촌 체험을 즐기는 관광객이 부쩍 많아졌다.
농촌 체험은 봄에는 농작물 심기, 여름에는 수건에 꽃물들이기, 옥수수 따기, 가을에는 감자 캐기, 벼 베기, 도정체험, 메뚜기 잡기 등 제철에만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체험객에게 계절별 농촌 모습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솔바우마을의 농촌 체험 프로그램은 봄부터 가을까지 유치원을 비롯한 초, 중, 고 학생들과 단체, 회사 등에서 예약이 이어질 정도로 인기가 많다. 특히, 2011년에는 마을의 친환경 도정시설이 강원도 최초로 GAP인증을 받아, 도정체험을 하는 방문객의 수도 더욱 늘고 있다.
주소 |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솔바우길 195
문의 | 033-250-3460
홈페이지 | http://solbau.invil.org
주변여행지
주변에는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춘천호와 춘천댐이 있어 솔바우마을을 방문했다면 꼭 한번 들러보자. 화천과 춘천의 경계에 위치한 용화산은 신비로운 분위기로 산악인들에게 사랑받는 명산으로 만장봉 정상에 오르면 멀리 화천댐 파로호가 멋지게 펼쳐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밖에 용화산 맑은 물에 낚시와 물놀이, 캠핑을 한 번에 즐기는 고탄 낚시터도 가족 여행객에게 추천하는 숨은 관광 명소이다.
춘천 솔바우마을
춘천 솔바우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