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농촌융복합
공간에서 만난
마이리틀포레스트

벗님넷포레도 홍종환 대표

글 ㅣ 남재경사진 ㅣ 황성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벗님넷은 홍종환 대표가 지난 2015년 부안으로 귀농하면서 창업한 기업이다.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 일구었던 정원을 보고 느끼며 자란 홍종환 대표는
농촌의 자원을 활용한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으로 부안에 벗님넷포레도라는 체험학습장을 조성했다.
휴식과 치유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작은 숲,
벗님넷포레도를 찾아 홍종환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자연스럽게 호흡할 수 있는
작은 숲

벗님넷포레도
벗님넷포레도에 들어서면 작은 숲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홍종환 대표는 Forest(포레스트)와 Credo(크레도)의 약자를 따서 ‘숲’이라는 의미의 포레스트와 ‘나의 고백’이라는 크레도를 합쳐 ‘포레도’라는 합성어를 만들었다. 개별적인 것들이 모여 하나의 숲을 만들 듯 우리도 숲을 닮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름을 짓고 그러한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크고 작은 동식물이 공존하는 숲처럼 나눔을 생각하고, 푸르른 공간으로 청정함을 유지하는 숲처럼 힐링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치유란 무엇일까?’를 끊임없이 고민하며 공간을 만들어 갔습니다.”
치유란 ‘자연스러운 호흡’이라고 생각했다는 홍종환 대표는 벗님넷포레도를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한 온실정원’을 콘셉트로 수목을 식재했다. 포레도를 조성할 당시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공기정화식물에 대한 실험에 참여한 경험을 떠올린 것이다. 공기정화식물로 온실을 꾸미고 전문가드너들이 관리한다면 청정한 공기가 가득한 공간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2018년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 환경조경연구실에서 실습생으로 근무했었어요. 그때 공기정화식물 실험 등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죠. 이를 통해 제가 원하는 벗님넷포레도의 모습을 그려나갈 수 있었어요. 우리가 자연을 마주하면 어깨에 올려진 무거운 짐들을 잠시 내려놓는 듯한 기분을 느끼는데요. 고객 분들이 벗님넷포레도에서 바로 그런 느낌을 받으시는 것 같아요.”

치유란 ‘자연스러운 호흡’
이라고 생각했다는 홍종환 대표는
벗님넷포레도를 ‘미세먼지 걱정 없는
청정한 온실정원’을 콘셉트로
수목을 식재했다.

벗님넷포레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자연과 만나다

벗님넷포레도에서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반려식물 만들기는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체험프로그램이다. 원하는 식물을 고르고, 보드라운 흙과 물의 주는 과정을 통해 식물이 주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만나볼 수 있다.
천연생활용품 만들기는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물질을 사용해 아로마바디워시, 폼클렌징, 손소독제, 모기퇴치스프레이 등을 만들어보는 체험프로그램이다. 천연 허브아로마 에센셜오일을 활용해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으며, 화학성분이 없어 피부건강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저희의 대표 체험프로그램 중 하나인 숲체험은 사전예약제로만 운영되고 있어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인데, 숲을 걸으며 나무 사이로 만나는 햇살과 바람을 느끼며 지친 마음을 정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수목들을 관찰하면서 생명의 경이로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지요.”
이와 함께 벗님넷포레도에서는 부안의 특산품인 뽕나무에서 수확한 오디열매로 멀베리(오디)카페라떼와 뽕잎떡갈비를 넣은 수제버거를 판매하고 있다.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을 활용한 음식을 개발하고 판매함으로써 벗님넷포레도가 자리한 부안의 지역경제, 농촌경제 활성화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은 것이 홍종환 대표의 마음이다.
“치유정원 카페인 벗님넷포레도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그리고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음식 개발 등 농촌의 다양한 일들을 서로 연결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게 ‘소규모 농촌융복합’이라고 생각해요. 지금도 끊임없이 고민하며 저비용 소규모로 다양한 농촌융복합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태안군 오진아농촌치유농장
태안군 오진아농촌치유농장

꿈에 다가설
기회를 만들어준 한농대

벗님넷포레도
홍종환 대표는 전북대에서 조경학을 전공하고 석사까지 수료했다. 또한 한국농수산대학교 산림조경학과에 입학해 또 다른 배움과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했다. 그에게 한농대에서의 시간은 더 많은 배움과 다양한 기회들도 가득 차 있다.
“한농대에서 산림을 전공하면서 좋은 기회들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1학년 때 벗님넷포레도와 유사한 아이템으로 제12회 전국텃밭디자인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었는데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나간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제 아이디어를 세상에 내놓고 실현시켜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어요. 그 경험이 바탕이 되어 지금까지 이어진 것 같아요.”
홍종환 대표는 한농대 창업보육센터 입주, 농식품아이디어 경연대회 장려상 수상 등 다양한 대내외 활동을 하며 꿈에 한 걸음씩 다가갈 수 있었다. 한농대는 농업 관련 정보가 빠르게 유입되고 다양한 기회도 제공되는 만큼 남들보다 앞서서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었다.
“한농대라고 하면 ‘기회’라는 단어가 떠올라요. 미래는 누구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농업은 인간과 가장 밀접하게 오랜 세월을 같이 한 산업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모습을 변할 수 있어도 사라지지 않을 거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제 진로를 농업으로 결정한 거였어요. 그런데 한농대는 그런 저의 막연한 생각을 현실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많은 기회들을 만났고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한농대에서 배운 지식과 마음가짐으로 꿈을 펼쳐나가고 싶습니다.”
앞으로 홍종환 대표는 벗님넷포레도에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농촌체험학습 지도사들을 양성할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한농대 후배들과도 인연이 닿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벗님넷포레도를 사람들에게 식물이 갖고 있는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일상에 지치고 마음이 힘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방문해서 치유의 의미를 느끼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벗님넷포레도

많은 기회들을 만났고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한농대에서 배운 지식과
마음가짐으로 꿈을 펼쳐나가고 싶습니다.

벗님넷포레도
주소 : 전라북도 부안군 동진면 증산리 73-3
연락처 : 070-4700-3770 / 010-4054-5378
홈페이지 :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