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와 수입육 어떻게 다를까요? (출처 : 축산물품질평가원)
1.우선 신선도가 다릅니다.
한우는 도축 즉시 24시간 내 냉장유통을 실시하지만, 수입육은 냉동 수입, 국내 판매대까지 최대 45일이 소요됩니다.
2.한우가 더 안전합니다.
한우는 100% 완벽한 쇠고기 이력제를 실시하는 반면, 수입육은 대단위 사육 환경 상 품질 기준 파악이 어렵습니다.
3.육질을 판단하는 등급이 한우가 더 좋습니다.
한우는 2016년 기준으로 1등급 이상 품질이 69%인 반면, 수입육은 대부분 2~3등급에 해당하는 상품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4.한우가 훨씬 맛있습니다.
쇠고기 맛에 영향을 미치는 ‘올레인산’ 함량이 한우에는 48%, 수입육에는 38% 포함되어 있어 한우 맛이 훨씬 더 좋습니다.
올레인산의 효능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단백질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감소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올레인산을 섭취하면 혈관을 깨끗이 유지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히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산지 및 품종별 쇠고기 등심의 근내지방 중 올레인산 함량 비교
5.한우 사육은 친환경적입니다.
한우는 세계 사육량의 0.2%를 차지하고 있고, 분뇨 거름 등으로 활용되어 친환경적이지만, 수입육은 대규모 공장식 축산(미국 등)으로 인해 분뇨가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6.한우는 항생제를 남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동물용 의약품 잔류허용기준을 설정하고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항생제를 남용할 수 없는 반면, 대단위 사육국가에서는 (미국이나 호주) 항생제 투여량이 확인 불가한 상황입니다.
7.한우가 인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미국산과 호주산 쇠고기를 섭취한 피실험자의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함량과 혈액 내 평균 중성지방 함량은 한우보다 2~3배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피실험자의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함량(섭취 지방 1g 기준)
피실험자의 혈액 내 총 중성지방 함량(섭취 지방 1g 기준)
한우고기와 수입 최고기가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연구[한우자조금, 2012]
또한, 최근 강원대학교 연구결과 한우는 외국산 쇠고기에 비해 항산화력을 갖는 다이펩타이드(카노신, 엔세린)와 항암효과를 갖는 코엔자임Q10,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L-카르니틴 함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생리활성물질인 카노신과 L-카르니틴이 대장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