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우리 딸기, 새콤달콤 매력으로
대한민국을 홀릭하다

글 ㅣ 이승호사진 ㅣ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유의 달달함과 향으로 사람을 유혹하는 딸기는 매력적인 과일이다.
먹기 적당한 크기에 한입 베어 물면 새콤달콤한 맛과 입안 가득 채우는 과즙미로 먹는 이를 행복하게 만든다.
그래서인지 우리 국민의 딸기 사랑은 남다르다.
계절과 상관없이 딸기 음식을 즐기고, 제철이면 시장이나 마트를 찾아 딸기를 산다.
인기 절정의 딸기지만 우린 딸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새콤달콤한 매력으로 대한민국을 홀릭하고 있는 우리 딸기의 모든 것을 지금 함께 알아보자.

오감만족 딸기,
빠지다

아름다운 붉은빛과 맛깔스러운 향으로 사람들에게 참을 수 없는 유혹을 선사하는 딸기는 생각보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작물이다. 고대 로마 문헌에 처음 등장하는 딸기는 중세 유럽까지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사용되며 만병통치약으로 불려왔다. 작가 베르나르 퐁트넬은 자신의 장수 비결이 딸기라 말했으며, 그는 백수를 누렸다. 딸기가 지금의 모습으로 재배된 것은 신대륙의 발견과 함께 북미의 버지니아 종과 남미의 칠레 종이 유럽으로 건너와 교배되면서부터다. 이후 유럽을 중심으로 딸기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었고 이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딸기가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20세기 초 일본을 통해서지만 기록으로는 1960년대 수원 근교에서 대학 1호를 재배한 것이 시초이다. 딸기는 1980년대까지 양딸기라 불렸다. 이는 우리나라 자생 딸기와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조선 딸기라 불리던 자생 딸기가 산딸기로 불리면서 자연스럽게 딸기란 이름으로 불리게 된다. 우리나라 딸기 재배는 초창기 노지 재배가 주를 이뤘지만, 1980년대 백색혁명이라 불리는 비닐하우스 보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시설재배로 점차 전환되었다.

딸기 재배의 혁신,
고설 수경 재배!

수경재배한 딸기
딸기 재배는 육묘와 긴 재배 기간으로 노동 소모가 많지만 저온생육이 양호해 겨울철 재배가 용이하고 난방비 등의 운영비 소모가 적어 인기가 많은 재배품종이다. 현재 국내 딸기 재배면적은 약 6,000ha에 이르며, 연간 20만 톤을 생산한다. 연간 매출도 1조 3천억 원으로 채소 작물 중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재배 작형은 초촉성, 촉성, 반촉성, 노지, 여름 재배 등으로 다양하지만 약 90% 이상이 겨울철에 주로 수확되는 촉성 작형을 중심으로 재배된다. 수확은 가장 일반적인 촉성 작형으로 재배할 경우 9월 상중순에 정식하며, 10월 중하순부터 1화방 개화가 시작된다. 주 출하 시기는 11월부터 이듬해 3월 또는 5월까지 수확이 계속 이어진다.
비닐하우스 재배방식은 토경 재배와 고설(高設) 수경 재배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토경 재배는 토양을 배지로 하는 보통 재배로 가장 널리 쓰이는 재배법이다. 하지만 주 2회 이상 수확하는 딸기 특성과 좁은 고랑에 쪼그리고 작업하는 불편한 작업 환경으로 노동력과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면서 최근에는 고설 수경 재배가 각광받고 있다. 고설 수경 재배는 딸기를 심는 위치가 높아 서거나 의자에 앉아서 작업할 수 있으며, 수확 기간도 한 달 이상 길어져 토경 재배 대비 생산성도 뛰어나다. 또한, 공중에 딸기가 달리기 때문에 흙에 닿지 않아 깨끗하고 고품질의 신선한 딸기를 생산할 수 있다. 현재 전체 딸기 재배 면적의 약 10%(664ha) 정도가 고설 수경재배 방식으로 재배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농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대안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품종이 만든
철없는 딸기와의 만남

겨울철 대표 과일이 ‘감귤’이란 말도 옛말이다. 최근 ‘철’없는 딸기의 등장으로 겨울철 대표 과일의 자리가 뒤바뀌고 있다. 겨울딸기는 낮은 온도 재배와 긴 성숙 기간으로 당분 함량은 높이고 신맛을 줄여 맛과 품질이 봄 딸기보다 뛰어나다. 또한, 완숙 과일을 저온 보관 후 유통하기 때문에 당도가 한층 높아진다. 지금은 겨울철 대표 과일로 자리 잡은 딸기지만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딸기는 봄을 대표하는 과일이었다. 재배 딸기도 아키히메(장희), 레드펄(육보) 등 일본 품종이 주류였으며, 연간 30억 원의 로열티를 일본에 지급했다. 그러나 2005년 겨울철 하우스용으로 개발된 ‘설향’을 필두로 40종의 우수한 우리 품종이 개발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우리 딸기는 맛과 품질 모든 면에서 일본 품종을 능가했다. 이러한 우수성은 소비자들에 어필하기에 충분했고, 단번에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았다. 현재 국내 딸기 농가의 95%가 국내 딸기 품종을 재배 중이며, 국내를 넘어 해외로 그 시장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다양한 우리 품종은 저마다의 최고의 상품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 설향, 매향, 죽향, 금실, 킹스베리 등 5개 품종은 대표적인 우리 딸기 품종으로 손꼽히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영양만점 딸기의
숨은 매력

딸기 이미지
예부터 딸기는 만병통치약이라 불리며 고대부터 이어져온 건강식품의 표본이다. 먼저 사과의 10배, 레몬의 2배에 달하는 비타민C는 하루에 6~7개만 먹어도 일일 권장량을 충족시키며 천연 피로회복제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C와 함께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칼륨, 철분도 많아 빈혈에 시달리는 성장기 아이들이나 임산부에게 좋다.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일라직산은 암세포의 아포토시스(세포자연사)를 유발하여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다. 또한, 항암 작용을 하는 항산화 성분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는 시력을 보호하고 망막의 색소 단백질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시켜 안구 건강에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딸기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도 유익한 식품이다.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엽산(비타민 B9)이 100g당 127㎍ 함유되어 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 뇌 이상, 기형 등과 함께 조산, 사산의 유발위험이 있어 FAO는 임산부에게 하루 500~600㎍의 엽산 복용을 권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우리 딸기 품종
설향

설향

설향은 2005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국내 재배면적의 87%를 차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딸기 품종이다. 과실의 당도는 10.1°Bx로 과즙이 풍부하고 청량감이 있어 대중적으로 인기가 많다. 재배가 쉽고 생육이 왕성해 이른 겨울철 생산이 가능하며, 흰가루병에 강하여 친환경 재배에 적합하다.
매향

매향

매향은 2001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재배되고 있는 수출 전용 품종이다. 과실의 당도는 11.4°Bx로 맛과 향이 우수하며, 뛰어난 저장성으로 수송에 유리해 신선딸기 수출에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현재 동남아시아에서 한국 딸기의 한류를 이끌고 있다.
죽향

죽향

죽향은 2012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고품질 딸기를 표방하며 내수시장을 이끌고 있는 품종이다. 과실의 당도는 12.8°Bx로 단맛이 강하며, 풍부한 섬유질과 단단한 과피로 저장성이 우수하다. 현재 홍콩 등지로 시범 수출 중이다.
금실

금실

금실은 2016년에 개발된 품종으로 매향과 설향의 교배조합을 통해 육종됐다. 과실의 당도는 11.4°Bx로 아주 달고 약간의 복숭아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과피가 단단해 봄에도 물러지지 않으며, 완숙 단계에 맛이 우수해 내수 시장은 물론 베트남, 태국 등지에서도 인기 높다.
킹스베리

킹스베리

킹스베리는 2016년 개발된 품종으로 평균 과중이 29.1g으로 과실이 매우 크다. 과실 당도는 9.8°Bx이지만 완숙될수록 단맛이 강해진다. 풍부한 과즙과 부드러운 과육이 특징이며, 착색과에서 풍기는 은은한 복숭아 향이 매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