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와 낭만의
독특한 리듬이 존재하는
하동여행

글 ㅣ 김주희자료 ㅣ 하동문화관광
좁은 듯 넓고, 느린 듯 풍요로운 하동군은 빨리빨리에 익숙한 청년들에게 새로운 힐링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도시 자체의 분위기에 자연과 함께 가는 독특한 리듬이 존재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본디 차 시배지였던 악양면만 2009년 슬로시티로 지정되었다가 10년만에 하동군 전역으로 슬로시티 권역이 확대되어서일까?
섬진강과 함께 발달한 너른 평야와 북쪽의 지리산으로 인한 청정 자연,
여기에 여유로운 문화의 향까지 어우러져 있는 하동군에서는 빠른 생활속도를 유지하느라 지쳤던 몸과 마음이 되살아난다.

(1 금오산짚와이어) -차량으로 약 10분- (2 하동레일바이크) -차량으로 약 25분- (3 하동송림공원) -차량으로 약 20분- (4 토지최참판댁) -차량으로 약 15분- (5 화개장터) -차량으로 약 10분- (6 쌍계사) -차량으로 약 5분- (7 모암유기농차마을) -차량으로 약 10분- (8 의신마을 베어빌리지)
(1 금오산짚와이어) -차량으로 약 10분- (2 하동레일바이크) -차량으로 약 25분- (3 하동송림공원) -차량으로 약 20분- (4 토지최참판댁) -차량으로 약 15분- (5 화개장터) -차량으로 약 10분- (6 쌍계사) -차량으로 약 5분- (7 모암유기농차마을) -차량으로 약 10분- (8 의신마을 베어빌리지)

금오산 정상에서의 짜릿한 활강,
금오산짚와이어
금오산짚와이어
수려한 다도해가 한눈에 펼쳐지는 해발 849m의 하동 금오산 정상에서는 최고 시속 120km의 속도로 아시아 최장 길이 3.186km를 미끄러져 내리는 하동알프스 짚와이어를 즐길 수 있다. 일상에 지친 젊은이들에게 탁 트인 자연을 몸으로 직접 느끼며 스릴 만점의 스피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짚와이어는 최고의 즐길거리다. 와이어에 몸을 맡기고 공중에서 빠른 속도로 산을 내려가기 때문에 안전이 걱정될 법도 하지만, 금오산짚와이어는 최고의 설계진이 설계·제작해 안전요원의 교육에 따라 탑승하면 안전하게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주소 금남면 경충로 493-9 (하동청소년수련원 앞)
전화 055-884-7715
홈페이지 www.hdalps.or.kr
완만한 경사에서 즐기는 스릴,
하동레일바이크
하동레일바이크
영남지역과 호남지역을 한 번에 이어주는 노선인 경전선 복선화 사업은 하동군에도 그 흔적을 남겼다. 복선화 사업을 하면서 기존의 역과 철로가 그대로 남았는데, 이를 레일파크로 새단장을 한 뒤 레일바이크를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옛 북천역에서 양보역 사이의 구간을 레일바이크로 운전하는 코스로, 지나는 길에는 계절마다 꽃이 활짝 피어나 인증샷을 절로 부른다. 연인, 친구들과 함께 페달을 밟다 보면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어 패스형 철도여행 상품인 ‘내일로’ 시즌에는 청년들로 북적거리는 곳이기도 하다. 페달을 조금만 밟아도 빠른 속도를 내기 때문에 더위와 스트레스로 막혀 있던 속이 뻥 뚫리는 느낌이 절로 든다.
주소 북천면 경서대로 2446-6
전화 055-882-2244
홈페이지 www.hdrailbike.com
백사청송의 유유자적,
하동송림공원
하동송림공원
천연기념물 제445호로 지정되어 있는 하동송림은 1745년부터 도호부사였던 전천상이 모래바람과 바닷물의 역류 피해를 막기 위해 심었던 소나무숲이다. 송림공원 앞 강변에는 모래썰매를 탈 수 있도록 높은 모래 언덕이 만들어져 있다. 이 모래언덕에서는 무료로 썰매를 마음껏 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액티비티를 즐기는 청년들이라면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할 즐길거리다. 또한 자전거도로와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어 솔향기를 맡으며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 일대는 알프스하동 섬진강문화 재첩축제의 축제장으로도 쓰이는데,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되어 있어 축제 때는 유난히 북적이는 곳이기도 하다.
주소 섬진강대로 2107-8
전화 055-880-2651
소설의 배경이 실재가 되기까지,
토지최참판댁
토지최참판댁
우리나라 현대 대하소설에 있어서 박경리 작가의 ‘토지’를 논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토지’에서 주요 배경으로 등장하는 곳이 바로 하동 평사리 일대다. 평사리에 지어진 최참판댁은 꼼꼼한 고증을 거쳐 만들어진 것으로 유명하다. 별당에 심은 나무들까지도 소설 속에 언급되었던 나무들로 심어졌을 정도다. 최참판댁은 젊은이들 사이에서 신(新)한복 열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화사한 허리치마, 항아리형 배기팬츠 등 한복의 요소를 담아낸 옷을 입은 청년들이 고즈넉한 한옥에서 사진을 찍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최참판댁에 들렀다면 한복을 입고 기념사진을 남기는 것은 이제 필수 코스다.
주소 악양면 평사리길 76-23
전화 055-880-2383
구례와 하동을 잇는
섬진강 만남의 장소,
화개장터
화개장터
지리산의 화개천과 섬진강이 합류하는 곳에서 열리는 전통시장인 화개장터는 예로부터 영호남 화합의 상징이었다. 조영남이 부른 화개장터라는 노래로 인해 더욱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화개장터부터 쌍계사까지 이어주는 벚꽃길이 유명해 벚꽃이 필 무렵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데, 꼭 이 시기가 아니더라도 화개장터는 꼭 한 번 들러볼 만한 곳이다. 여행 중 출출함을 화개장터의 간식류로 달래가며 돌아보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쫀득한 수수부꾸미,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대왕꽈배기 같은 간식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손이 가게 만드는 화개장터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주소 화개면 쌍계로 14
전화 055-883-5722
마음의 휴식을 찾다,
쌍계사
쌍계사
쌍계사는 봄에는 매화와 벚꽃이, 여름에는 물 오른 찻잎들이 인증샷을 절로 부르는 곳으로 계절에 상관없이 많은 이들이 찾고 있다. 쌍계사에서는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는데, 사찰의 일상과 수행자의 삶을 경험함으로써 마음의 휴식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복잡한 도시에서 바쁜 일상을 보냈던 청년들이라면 템플스테이에서 새벽예불, 참선수행, 발우공양, 다도 등 기본적인 수행생활을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여유를 찾을 수 있다. 템플스테이에는 천년차밭길과 다례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일정이 있으니 꼭 한 번 체험해보자.
주소 화개면 쌍계사길 59
전화 055-883-1901
홈페이지 www.ssanggyesa.net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 받은,
모암유기농차마을
모암유기농차마을
모암유기농차마을은 그 이름에서 보여주듯이 유기농 녹차밭이 둘러싸고 있는 아늑한 마을이다. 여름철에는 달밤에 메기와 은어를 잡아보고, 직접 찻잎을 채취해 나만의 차를 만들어보는 과정까지 체험해볼 수 있다. 차를 덖은 뒤 손으로 잘 비비다 보면 녹차의 싱그러운 향이 손가락으로 초록초록하게 올라오는 듯한 느낌까지 들어 힐링에는 그만이다.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받은 곳이라 엄격하게 유기농법을 지키기 때문에 청정 자연을 한껏 가슴에 품을 수 있다.

주소 화개면 모암길 29-41
전화 055-882-6282
홈페이지 http://gaboja.co.kr
생태체험과 역사체험을 함께,
의신마을 베어빌리지
의신마을 베어빌리지
의신마을은 통일신라시대 대학자 최치원이 호리병속의 별천지라고 시를 읊었던 화개동 골짜기 상류에 자리 잡은 아늑한 마을이다. 의신마을에서는 2014년부터 멸종위기종인 반달가슴곰 생태학습장인 의신 베어빌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반달가슴곰인 산이와 강이를 실제로 만나볼 수 있다. 동면에 들어가지 않는 4~10월에만 가능한 체험이기 때문에 이 기간에 하동여행을 하고 있다면 꼭 들러봐야 할 곳이다. 이와 함께 시원한 계곡과 야생화꽃길을 따라 걷는 서산대사 옛길, 빨치산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지리산 역사관, 서산대사가 출가한 원통암 등 다양한 역사 문화를 함께 둘러볼 수 있다.
주소 화개면 화개로 1405-4
전화 055-883-3580
홈페이지 www.bearvillag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