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유전자원 검색과 분양
이렇게 하세요~!

농업유전자원 서비스시스템

글 ㅣ 김제림
전문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쉬운 유전자원, 그러나 그리 멀리 있지 않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국가 농업유전자원의 효과적인 보존과 관리, 활용을 도모하고자
‘농업유전자원 서비스시스템’을 구축·운영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01. 클릭으로 간편한 농업유전자원 검색
‘농업유전자원 서비스시스템’은 크게 ‘자원검색’, ‘자원분양’, ‘자원기탁’, ‘정보공개’로 이루어져 있다. ‘자원검색’은 일반검색, 특성검색, 화상정보검색, 신규등록자원으로 나누어져 농업유전자원을 검색해볼 수 있다.
홈페이지
‘일반검색’에서는 먼저 검색을 원하는 항목을 클릭하면 작물명을 선택해 농업유전자원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IT번호, 자원명, 학명, 원산지, 자원구분 정보를 알고 있다면 검색페이지에서 선택하거나 입력해 원하는 유전자원의 범위를 좁혀 검색이 가능하다.
‘특성검색’에서는 먼저 작물을 선택한 후 IT번호, 자원명, 학명, 원산지, 자원구분에 대한 내용을 입력 또는 선택한다. 작물에 대한 특성평가 항목 중 원하는 1·2차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데이터 건수 통계정보를 그래프로 제공 받을 수 있다. 또한 특성평가 다중 검색 시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항목별 자원 분포 현황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일반검색
02. 시험과 연구 목적으로 분양 가능
검색한 농업유전자원은 시험과 연구의 목적에 한해 분양을 받을 수 있다. 분양 대상 농업유전자원은 1등급(식물의 국내야생종, 야생근연종 및 국내재래종 야생동물 등), 2등급(식물의 국내 육성 품종 및 국내 육성 계통), 3등급(식물의 품종보호권 효력이 만료된 육성종 및 도입종)이다.
점당 종자 분양량은 자식성작물의 경우 20~50립, 타식성작물의 경우에는 20~100립이고, 분양 받은 자원은 농촌진흥청장 또는 국립농업과학원장의 동의 없이 타인에게 재분양을 해서는 안 된다.
분양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