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원료와
진솔한 마음을 담은
제주제품을 만듭니다

(주)제주사랑농수산 대표 양경월 박사

글 ㅣ 김주희사진 ㅣ 이진강
(주)제주사랑농수산은 제주도 최초의 화장품 기업으로
‘제주이야기’라는 브랜드로 제주도 특산 자원들을 활용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가장 ‘제주다운’ 것을 찾아 화산송이, 유채꽃, 동백꽃, 한라봉 등은 물론
최근 풋귤을 이용해 ‘애기감귤’ 제품을 선보인 (주)제주사랑농수산 대표인 양경월 박사를 만나봤다.

화산송이·풋귤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

(주)제주사랑농수산 대표 양경월 박사
(주)제주사랑농수산 대표 양경월 박사는 제주 토박이로 제주스러운 것을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다. IMF 이후 제주시 구좌읍 공장을 구입해 농수산물 동결건 조업 사업을 시작하면서 제주도로 오는 관광객들을 보고 사업 아이템을 떠올렸다. 당시 제주도에는 이렇다 할 기념품이 없었다. 정말 제대로 된 제주다운 제품을 만들어보고자 결심한 계기였다.
“사업은 잘 몰랐었지만 제가 행동력이 빠르거든요. 제주도에만 있는 것을 찾다 보니 화산송이를 발견하게 됐어요. 화산송이는 화산석인 돌숯으로 육지에는 없고 제주도에서도 흔치 않던 천연자원이었어요. 천연 필터링 기능이 우수해서 화산송이 팩을 개발하니 시장 반응이 어마어마했습니다. 이니스프리에 마스크팩 등 화산송이 제품과 원료를 납품하게 됐지요.”
양 박사는 부설연구소를 만들어 박사급 연구 인력들을 투입했다. 전문적인 실험과 개발이 박차를 가하면서 화장품 회사의 기초를 쌓을 수 있었다. 화산송이에 이어 제주도에 있는 원물을 떠올리다 보니 유채꽃, 동백꽃, 한라봉 등을 원료로 다양한 화장품과 향기제품, 식품 등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그리고 풋귤을 이용해 출시한 애기감귤 에센스, 애기감귤 립에센스 등은 뛰어난 기능성 효과와 싱그러운 향기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금은 제주도에서 풋귤을 이용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나 제품 생산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2014년에 이미 ‘애기감귤’이라는 이름으로 제품들을 선보였어요. 당시엔 ‘풋귤’이나 ‘청귤’이라는 이름조차 없이 그냥 미숙과였거든요. 현재 연구 결과들에서 보듯 풋귤에는 항산화 성분과 셀룰로스 함량이 많아서 자연 면역 조절과 콜라겐 생성을 도와줍니다.”

제주를 기억할 수 있는
제품 만들 것

양 박사는 부설연구소뿐만 아니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와 지속적으로 연계하며 R&D를 진행하고 있다. 화장품뿐만 아니라 디퓨저와 향수 등 향기제품과 액상차, 꿀, 분말 등 다양한 식품도 개발하고 있다. 덕분에 제주도 지역 경제에도 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풋귤과 감귤, 한라봉 등은 제주도 농가에서 가져옵니다. 한라봉의 경우엔 한라봉차 등 식품으로 가공되고 있는데요. 매년 한라봉 30~50톤을 수매하고 있습니다. 백년초 분말도 관광객들에게 굉장히 인기가 많아요. 제주도에서 난 백년초의 80%를 저희가 수매해 옵니다. 올해부터는 풋귤 제품을 본격적으로 개발하려고 해요. 1톤부터 시작해 앞으로 점점 수매량을 늘릴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제주사랑농수산은 음료를 즐기면서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뛰어난 제품성은 이미 인정을 받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아직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과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에 직접 좋은 제품들은 접해볼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천연 제주꽃을 직접 오름에서 따오거나 재배를 해서 천연꽃향수 만들기 체험프로그램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관광객 분들만이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무척 인기가 많아요. 어느 순간이나 장소를 향기로 기억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아름다운 우리 제주도를 천연꽃향기로 기억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큽니다.”
제주도는 다양한 사람들이 여행과 휴식을 위해 방문하는 곳이기에 소비자들의 취향과 필요에 따른 여러 제품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제주사랑농수산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들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저희는 진짜 제주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주의 원료를 진솔한 마음으로 제품에 담았습니다. 작은 제주기업을 살려나가면 제주도를 지킬 수 있습니다. 저희 제품을 비롯해 다른 많은 제주기업들을 사랑해 주세요.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주)제주사랑농수산
(주)제주사랑농수산
(주)제주사랑농수산
주소 :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행원로 13길 66
연락처 : 064-78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