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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농어촌 민박업이란 농어촌지역과 준농어촌지역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단독주택을 이용하여 농어촌 소득을 늘릴 목적으로 숙박, 취사 시설 등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농어촌 정비법 제2조 그 근거 법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농어촌민박 신고제로 운영(「농어촌정비법」제81조 및 제86조)
    - 농어촌민박에 대한 지도감독 등 관리(「농어촌정비법」제88조 및 제89조)
    - 농어촌민박은 숙박시설에서 제외되므로「공중위생관리법」및「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소방안전법’) 적용제외(「공중위생관리법」제2조 및 동법 시행령)

    농어촌민박의 지정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규모) 농어촌지역 또는 준농어촌지역 주민이 직접 거주하는 연면적 230㎡ 미만의 단독 또는 다가구 주택
    - (입지기준) 건축법상 농어촌 및 준농어촌지역에 단독주택 건축이 가능한 곳으로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에도 가능
    - (시설기준) 수동식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각 1조 이상씩 구비하고, 오수처리시설은 환경부고시(건축물의 용도별 오수발생량 및 정화조 처리대상인원 산정방법)에 따라 설치
    - (영업범위) 숙박, 취사시설, 농산물 판매 등은 가능하나, 음식제공은 불허용

    농어촌민박 지정 방법은 해당 시장, 군수에게 신고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즉 농어촌 민박사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자는 농어촌 민박의 요건을 갖추어 해당 시장,군수에게 지정을 신고하면 됩니다.
    농어촌민박사업자 신고서에 주택임대차계약서 사본들 사용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신청인이 주택의 소유자가 아닌 경우만 해당하고, 전자문서로 된 것을 포함)를 첨부하여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제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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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창업이란 영리를 목적으로 개인이나 법인기업을 새로 만드는 일입니다. 창업자는 새로운 사업 기회 실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창업하거나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창업하기도 합니다. 생계를 위해 창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사를 설립하는 창업절차부터 창업아이템은 시류에 맞는 것인지, 인허가 사항은 아닌지, 전문가의 도움은 어디에서 받을 수 있는지, 창업교육은 어디에서 받을 수 있는지, 선배 창업자들을 만날 수 있는지 등 의문이 많이 들게 마련입니다. 농식품 분야로 창업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가 창업에서부터 초기단계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회사설립 전에 창업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창업과 관련된 ‘일반 창업교육’이나 ‘소규모 농식품 제조 창업교육’, ‘지식재산권 교육’등 창업 및 사업과 관련된 창업교육을 받고, 교육기관과 교육생들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일반 창업교육’은 회사설립 절차, 사업계획서 작성, 마케팅, 리더십, 기업가 정신 등 창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식재산권 교육’은 회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특허, 상표 등에 대한 교육으로 이루어집니다. ‘소규모 농식품 제조 창업교육’에서는 식품제조업 품질관리, 식품가공을 위한 인허가 절차와 법규, 사업장 설계, 식품제조 영업신고, 식품표시기준 작성 실습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농식품 분야 창업교육에 대한 정보는 농업인력포털(www.agriedu.net)에서 확인할 수있으며 온라인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의 도농업기술원이나 시?군 농업기술센터도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나 창업초기 기업이라면 농업기술실용화재단(www.fact.or.kr) 역외창업보육업체나 대학의 창업보육센터 입주업체로 들어가시면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로드맵, 벤처기업 인증, 법률 자문, 정보제공 등 다양한 분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업보육을 하고 있는 기관들은 다양한 창업사례를 지니고 있고 창업초기 기업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선배창업자들로부터 많은 것을 익힐 수 있습니다.예비창업자나 창업초기에 있는 기업이라면 창업유관기관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여 이메일 서비스를 받아본다면 많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창업자들에게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 몇 곳을 소개합니다.

    * 농업기술실용화재단(www.fact.or.kr)    * 농림수산기술기획평가원(www.ipet.re.kr)
    * 농수산물유통공사(www.at.or.kr)         *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www.epis.or.kr)
    * 기업마당(www.bizinfo.go.kr)             * 창업넷 (www.changuonet.go.kr)
    * 한국발명진흥회(www.kipa.org)          * 창업진흥원(www.kised.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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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가) 목    적
    ○ 지역 식자재와 문화를 활용하여 향토음식의 상품화 및 체험 공간 조성으로 우리 식문화 계승 및 확산 기여
    ○ 농촌형 소규모 외식산업화(6차산업)를 통한 농외소득 향상

    나) 추진방향
    ○ 농가맛집은 지역의 문화, 향토음식 등을 대표하는 농촌형 외식공간으로, 차, 떡 등과 같은 단품만을 취급하지 않도록 하고 일반적인 식사를 제공
    ○ 지역산 농산물, 가공품, 향토음식을 연계하여 대표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메뉴와 연계된 반찬류, 가공품 등 판매 품목의 다양화

    다) 사업규모
    ○ 년간 사업량 및 사업비 : 5개소, 500백만원(국·지방비 각 50%)
    ○ 개소 당 사업비 : 100백만원(국·지방비 각 50%), ‘16년부터 50백만원

    라) 사업대상 : 시군농업기술센터, 농가공동 참여자
    ○ 농업기술센터
    - 향토음식 자원 발굴 및 자원화 의지가 강하고,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센터
    ○ 농가맛집 : 영농조합법인 등 2농가 이상 공동 참여자
    - 향토·전통음식 솜씨를 보유하고 상품화 효과가 기대되는 대상
    - 향토음식에 대한 연구, 개발에 관심이 많고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음식 개발 역량과 경험이 있는 대상
    - 지역 유휴 인력 및 자원 활용이 가능한 대상
    - 외식업(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농가 배제
    ※ 예비사업자 선정시 외식업 운영자 및 단일 농가 신청 불가

    마) 운영요령
    ○ 시군농업기술센터 :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기반 조성 및 활성화 지원
    - 지역의 전통·향토음식·솜씨 보유자 발굴 및 자료화
    - 지역 농림수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향토음식 상품화 지원
    - 지역 고유의 향토음식 메뉴 개발 및 농가맛집 기반조성 지원
    - 향토음식 체험 프로그램 및 교육 교재 개발 등 운영 지원
    - 지역 향토음식과 관광자원을 연계한 음식관광 프로그램 개발
    - 향토음식 사업장 운영 및 관리를 위한 농가맛집 사업자 역량 개발 및 교육
    - 스토리텔링 개발, 향토음식 홍보책자 제작(요리책, 리플릿 등), 홍보 지원
    - 발굴된 향토음식의 향토지적재산 등록, 고장 대표음식 지정 등

    ○ 농가맛집 : 농가맛집 조성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 지역농산물과 지역문화를 활용한 농가맛집 기자재 설치 등
    - 향토성, 지역성을 가미한 향토음식 및 식단의 지속적인 개발
    - 지역농산물 및 가공상품 전시 판매 공간 설치
    - 농가맛집 운영을 위한 운영자의 지속적인 전문능력 배양 교육 실시
    - 대표음식 메뉴 개발 및 스토리텔링 발굴, 체험프로그램 개발 등 전문가 컨설팅
    - 식기, 용기, 테이블(밥상), 조리기구, 실내장식 등 농가맛집 꾸미기 등
    - 농가맛집 조리종사자의 정기적 위생교육 실시
    - 지역 농산물, 가공품, 향토음식을 연계한 판매촉진 활동(직거래판매장, 이벤트 등)
    - 홍보 마케팅을 위한 활동 : 홈페이지 운영 등
    - 민사상책임, 사고, 식중독, 도난, 화재 등의 위험대비 보험 가입

    ○ 대표음식 상품화
    - 지역성과 전통성을 살린 요리법 및 메뉴 발굴
    - 지역 문화와 연계한 스토리텔링 발굴
    - 메뉴, 식기, 상차림, 서비스 등 브랜드화
    - 코스·추천·명품요리 및 테이크아웃 음식 개발
    - 푸드마일리지 표기 등

    ○ 농가맛집 운영·홍보
    - 음식종류 및 요리법의 표준화·차별화
    - 조리기구·시설 설치 및 실내외 공간 조성
    - 홍보물, 홈페이지 등 제작
    - 향토음식의 체험상품화 개발 및 운영, 기반조성
    - 전문가 컨설팅 추진 등

    ○ 농가맛집 운영·홍보
    - 자가 생산한 농산물 사용 권장 및 표기 등
    - 지역 내 식재료 사용을 위해 조달범위 설정
    - 지역 외 식재료 사용을 최소화

    ※ 푸드마일리지 : 식품수송량(t)에 수송거리(km)를 곱한 수치로 식료품 수송과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지구환경에 미치는 부하의 크기를 계측하는 지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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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온라인 홍보의 필요성에 대해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케터들이 온라인 입소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온라인 입소문이 많이 이루어지며 젊은 세대에게 그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온라인 입소문은 증가할 것이며 이 온라인입소문과 제품 판매량과의 상관은 높습니다. 이것은 사용자가 많을수록 가치가 높아집니다. 말은 종종 우리의 중요한 자산, 즉 우리의 명성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통화이고 제품들은 우리가 그렇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한 사람이 상대로부터 받은 이미지는 시각 55%, 청각 38%, 언어 7%라고 합니다.
    말하는 내용은 겨우 7%의 비중을 차지하고 대화할 때 언어적 표현의 전달력도 7%에 불과하며 비언어적 요소들이 내용의 93%를 전달합니다. 이 때 온라인을 통해 직접 보여줌으로써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집니다. 특히 농산업은 과정이 있으며 그 과정을 보여줄 때 신뢰를 하게 됩니다.
    온라인 홍보의 필요성에 대해 깨달으셨다면 이제 온라인마케팅의 수단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많이 알려진 홈페이지입니다.
    온라인 상의 상점을 개설하는 것으로 직접 제작하거나 임대하여서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상점은 24시간 영업을 할 수 있고, 공간의 제약이 없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객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은 게시판이며 고객게시판의 효과적인 관리에 따라 홈페이지의 활성화 파악이 가능합니다. 결국 홈페이지는 상품 진열, 판매, 결제의 기능으로 상품의 구매가 이루어지는 최종적인 장소가 됩니다.

    두 번째는 블로그입니다.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누구나 텍스트 또는 그래픽 방식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이나 이야기를 올릴 수 있고,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미디어입니다.
    블로그는 쉽게 정보를 기록할 수 있고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어서 농업경영체의 고객과 소통하는 기록장으로 사용하며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확산의 도구로 사용합니다. 블로그에 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고,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찾을 때 키워드 검색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는 카페입니다.
    과거 최신정보나 트렌드를 알기 위해서는 잡지나 신문에 의존하였지만 점차 그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정보로 인해 정보의 가치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카페를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게 됩니다. 카페에서는 공동구매를 활용하거나 상품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인터넷 고객을 상대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으며 이벤트,후기, 공동구매, 특정상품1+1, 카페 회원특가, 체험이벤트, 무료증정이벤트, 퀴즈이벤트, 판매나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제고, 가망고객 확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SNS입니다.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 즉, 사회적 관계망의 줄임말로 네트워크상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인데 정보를 확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SNS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농촌자원의 상품을 홍보할 수 있고, 많은 사람에게 한 번에 도달이 가능하며 지속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 하여 관계를 형성하며 농촌에 관심이 없는 전혀 낯선 사람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하여 상품과 서비스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개방형 SNS가 불특정 다수를 만나다 보니 너무 많은 사람과 교류하게 되어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동호회, 친구, 지인 등 기존 오프라인 고객을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폐쇄형 SNS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한 번 만난 고객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특정 상품이 나올 때에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먼저 맺어 상품을 보여주고 자연스럽게 체험을 올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소셜커머스입니다.
    소셜커머스란 소셜미디어와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포함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입니다. 예를 들면 위메프, 쿠팡과 같은 것들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농식품 가공 뿐만아니라 농촌체험 상품이 점차 소셜커머스 시장을 통해 고객에게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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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일반대출과 비교하여 가장 큰 장점은 대출금리와 대출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설자금 및 리모델링자금은 총사업비의 10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 기존 일반대출의 대출금리는 최근 시장금리 하락으로 많이 낮아졌으나 대출금리 3%는 최고 낮은 금리 수준입니다. 일반대출의 대출기간은 시설자금의 경우에도 3년에서 5년이 통상적인 수준이나 6차산업화 창업자금은 시설자금의 대출기간을 10년으로 하고 있습니다.
    - 일반대츨의 경우 시설자금은 총사업비의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나 6차산업화 창업자금은 100%까지 지원하고 있어 사업자금 조달에 부담이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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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우선 농협계약의 종류에는 계통계약과 자체계약이 있습니다. 계통계약은 농협중앙회(마트상품부, 식품사업센터)가 계약주체이며 규격상품을 계약하고, 직매입으로 계약하게 됩니다. 반면 자체계약은 전국농협매장(농협유통 등)이 계약 주체이며 즉석식품, 의류, 기타 잡화 등을 계약하고 특약매입으로 계약합니다.

    농협계약의 특징으로는 상품입점이나 발주 계약이 아닌 자격 심사 계약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계약완료가 즉각적인 협력사 매출을 의미하지 않으며 개별 매장에 대한 영업활동을 통한 입점과 발주가 필요합니다.
    계약절차는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우선 필요한 서류로는 사업자 등록증, 통장사본, 영업허가증, 품목제조보고서, 상품 소개서 등이 필요하고 각 상품별 특수 서류는 계약주체 사이트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농협중앙회 마트상품부 :http://mart.nonghyup.com
    *농협유통 수산부 및 축산부 :www.nhhana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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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전통식품명인제도는 전통 식품의 계승·발전과 가공기능인의 명예를 보호할 목적으로 전통식품 명인을 지정하여 보호·육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명인지정 절차는 신청자(구비서류) → 시·도(현지조사, 문헌조사 등) → 농림축산 식품부(검토 및 전통식품분과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여부 결정) → 지정공고 및 명인지정서 교부가 되고, 전통식품 품목 지정은 농림부장관이 지정하거나 특별시장 · 광역시장 · 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지정됩니다.

    명인지정 대상자는 「당해 전통식품 조리·가공업에 계속하여 20년이상 종사한 자, 조상전래의 특별한 조리·가공방법을 원형 그대로 보전하고 있으며, 이를 그대로 실현할 수 있는 자,당해분야 명인으로부터 전수교육 이수후 10년이상 그 업에 종사한 자」로 한정됩니다.

    ※ '94. 8. 6. 조영귀(松花百日酒 제조) 등 주류부문 4명을 최초로 지정하였으며 식품산업진흥법 시행에따라 「식품명인」제도로 변경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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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이 2007년 11월 22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도농교류의 지속적인 유지 발전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습니다. 이 법안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농어촌 체험 휴양마을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농어촌 마을 단위 체험휴양마을 사업자 지정제 도입과 체험휴양마을의 보험 가입 등 지원근거 마련입니다. 법안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어촌체험휴양마을은 해당 시군에 신청접수를 하면 해당 시군에서 처리합니다. 신청 접수시 (신규지정의 경우) 신청서와 함께 아래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합니다.
    -농어촌체험 휴양마을 사업자 지정 신청서
    -마을협의회 규약, 마을 전체 가구 과반수가 동의하는 협정서 각1부,
    -마을협의회 구성원의 과반수가 농업인 또는 어업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다만, 마을 협의회 구성원의 과반수가 농업인 또는 어업인일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유서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의 명칭,위치,규모
    -사업계획서와 사업의 시설별 내용 및 운영계획, 운영자금조달계획 서류
    상기한 내용을 포함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시장 군수 등은 법 제5조제2항에 따라 농어촌체험휴양마을 사업자를 지정하고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자 지정증서를 신청인에게 내줍니다.
    (출처: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13년 3월 24일)

    농어촌체험휴양마을사업은 개인이 아닌 ‘마을협의회’가 주체가 되는 사업입니다. 마을협의회에서 대표자를 선정하고, 마을협의회 규약을 제정한 뒤, 사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지정 신청서를 해당 지자체 담당 공무원에게 제출하는 것입니다. 지정 신청서를 접수한 행정기관은 신청사항을 검토하여 결과를 통보한 후 지정증서를 발급하고, 그 내용을 공고하는 것으로 지정 절차는 마무리 됩니다.
    마을협의회가 주체가 되는 사업이므로, 우선적으로 마을 내에서 다음과 같은 절차들을 마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마을협의회 구성 및 대표 선출한 후 사업계획서에 필요한 조직구성, 마을협의회 규약만들기, 주민과반수의 동의가 있는 협정만들기, 사업계획서 작성하기와 같은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출처:농림수산식품부(2009), 농어촌체험휴양마을지정 한번에 끝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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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첫째, 실시간 1:1 상담하기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6차산업과 관련된 자문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 분야에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의 서비스를 실시간 알림을 통해 바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지식나눔 서비스
    누구든지 자신의 아이디어, 성공사례 등 지식을 나누고 궁금증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다양한 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실시간 지식나눔 서비스입니다.

    셋째, 인증사업자 정보 제공 서비스
    내 주위의 인증사업자 위치를 지도 검색/보기를 통하여 쉽고 빠르게 알 수 있으며 인증사업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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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6차산업 상담센터 App을 통해 자문위원의 1:1 상담서비스 및 6차사업자간 지식나눔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사업자 정보 및 공지사항, FAQ 등의 정보를 모바일 App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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