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건초 이렇게 생산하세요”
관리자 2017-05-18

- 농촌진흥청, 19일 경기도 화성서 건초 생산 기술 연시회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19일 경기도 화성에서 경기도농업기술원,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중부지역 건초 생산 기술 연시회'를 연다.

※ 5월 19일(금) 14시~16시, 시험재배 포장 (경기도 화성시 장안면 장안리 2886)

이번 연시회는 중부지역에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이하 IRG) 재배를 확대하고, 품질이 우수한 건초를 생산해 풀사료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IRG는 조단백질1)과 가소화양분2) 함량이 많아 사료가치가 우수하고, 가축이 아주 잘 먹는 작물이다. 건초로 생산하면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가축에게 먹일 수 있다. 

이번 연시회는 시범사업에 참여한 IRG 재배농가와 풀사료 생산 경영체, 축산 농가 등이 참석한다.

국내 풀사료 수급 현황과 화성시 답리작3) 재배 현황을 보고하고 '양질의 건초 제조와 품질향상 기술'을 교육한다.

아울러 건초·헤일리지(저 수분 담근먹이) 제조 방법을 직접 보여주고 토론과 함께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할 예정이다.

참고로, 건초는 이슬이 걷히는 오전 9시 이후 '모우어 컨디셔너4)'를 이용해 풀을 베고 하루 정도 그대로 두어 수분을 뺀 다음, '반전기(테더)5)'를 이용해 1일 1회 3일 정도 뒤집어 준다.

건조 도중에 갑작스런 비가 예상되거나 비가 와서 건초 생산을 할 수 없을 때에는 곧바로 곤포작업6)을 해서 수분함량이 35%~50%인 헤일리지를 만들면 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원호 초지사료과장은 "이번 연시회를 계기로 국내산 유통 풀사료의 품목 다양화와 저장 안정성 확보를 통한 양질 조사료 생산 확대를 도모하겠다."라고 말했다.

---------------------------------

1) 조단백질: 순수한 단백질과 비 단백태질소 화합물인 유리아미노산을 함유한 것을 포함하며 가축이 이용할 수 있는 단백질 모두를 말함.

2) 가소화양분: 섭취한 사료 중 소화되어 흡수될 수 있는 영양분.

3) 답리작: 일정한 논에 재배한 다음 이어서 다른 겨울 작물을 재배하여 논의 토지이용율을 향상시키는 논 2모작

4) 모우어 컨디셔너(Mower conditioner): 컨디셔너(예취 시 식물체에 상처를 주거나, 압착시켜 수분이 잘 빠져나가도록 된 장치)를 부착하여 식물체를 베는 동시에 컨디셔너 작업을 하는 장비.

5) 반전기(Tedder): 건조 중인 식물체를 아래 위로 뒤집어 주고, 넓게 흩뜨려 주는 장비.

6) 곤포작업: 건초를 운반 및 보관이 쉽도록 큰 덩어리로 만드는 과정.

[문의] 농촌진흥청 초지사료과장 김원호, 초지사료과 김지혜 041-580-6771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