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4차 산업혁명 대응 스마트온실 개발 위해 머리 맞댄다
관리자 2017-05-23

- 농촌진흥청, 23일 시설원예연구소에서 학술토론회 열어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23일 시설원예연구소(경남 함안)에서 4차 산업혁명 대응과 한국형 스마트온실 기술개발을 위한 학술 토론회(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대학, 산업체 관계자, 국공립 연구소, 농업인 등 관련 종사자 150명이 참석하면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 학술토론회에서는 ICT 스마트 온실 기술개발 성과 및 현장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시설원예 산업의 내실을 다지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발전 방향을 찾을 예정이다.

학술 토론회에서는 총 3주제로 구분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먼저, 제1주제는 '시설원예 ICT 이용기술 개발 및 연구동향'이다.  주제 발표는 △작물의 주요 생체정보 측정기술 개발현황(서울대 이정훈 교수), △온실작물 생육정보 자동측정시스템 개발 및 이용(온실작물연구소 서범석 소장)에 대해 하게 된다.

제2주제는 '스마트온실 운영실태 및 우수사례' 로, △가스히트펌프 이용 시설원예 에너지·환경 통합관리기술(한국기계연구원 이상민 박사), △시설원예 스마트팜 현장보급 및 성과확산(국립원예특작과학원 차지은 농촌지도사)에 대해 발표한다.

제3주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로드맵 및 연구방향'으로, △4차 산업혁명 대응 시설원예 연구방향(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경섭 연구사)에 대해 발표한다.  

주제발표를 마친 뒤에는 참석자들이 ICT 기술의 현장적용 확대방안을 찾아보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연구방향 설정 등 시설원예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게 된다.

농촌진흥청 권준국 시설원예연구소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ICT 적용 스마트 온실 산업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는 재도약의 기회로 삼을 것이다." 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장 권준국, 시설원예연구소 이중섭 055-580-5520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