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사료용 옥수수 논 재배로 두 마리 토끼 잡는다
국립축산과학원 관리자 2017-08-30

- 31일 전남 강진서 연시회... 풀사료 자급률 쌀 수급 해결 -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

논에서도 사료용 옥수수가 성공적으로 재배돼 눈길을 끈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초과(과잉) 생산되는 벼 재배면적을 줄이고 부족한 풀사료 생산을 늘리기 위해 31일 전남 강진의 사료용 옥수수 재배지에서 '벼 대체 사료작물 수확 연시회'를 연다.

논에서 벼 대신 사료용 옥수수를 재배하면 쌀 수급을 조절하면서 질 좋은 풀사료를 생산할 수 있어 수입 풀사료 대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추진 목표인 풀사료 자급률 90%를 달성하는 데도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상기후에 따른 식량난을 해결하고 통일 시대에 대비해 논을 원형 그대로 유지할 수 있으며, 벼 대체 작물로서 갈이농가(경종농가)의 새로운 소득 작물이 되는 장점이 있다.

옥수수는 축산농가가 가장 좋아하는 여름철 사료작물로서 사료가치가 우수하고 수량이 많으며 당도가 높아 담근먹이(사일리지)를 만드는 데 알맞지만, 습기에 약한 단점이 있다.

따라서, 논에 옥수수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물 빠짐이 잘되는 땅을 선정하고 장마철이나 큰비에 잠기지 않도록 물 빼는 길(배수로)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논에 적응성이 높은(습해에 강한) 품종(광평옥)을 선택하고, 파종 후에 눌러주며 누렇게 익을 때(황숙기)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연시회에는 실제 수요자인 갈이농가와 축산농가 100여 명이 참석한다.

농가들이 사료용 옥수수의 논 재배기술을 배우고 수확장면을 직접 확인함으로써 재배 성공의 확신을 갖고 옥수수 재배를 늘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재배지는 17헥타르로, 헥타르 당 50여 톤 이상의 수확량이 기대된다. 또한, 밭에서 키우는 것에 비해 가뭄피해를 덜 받아 수량과 품질이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

농촌진흥청 초지사료과 김원호 과장은 "벼 대체 사료작물의 안정적 재배확대로 쌀 수급조절이 가능하게 되고 재고 쌀의 보관(저장) 비용이 절감되며 갈이농가에는 새로 소득원이 됨으로써 농가 전체 소득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이병철 063-238-7203, 초지사료과 041-580-6749

첨부파일 08-30-4_사료용옥수수논재배로두마리토끼잡는다(축산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