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최고 품질 벼 ‘삼광’ 가공식품 산업과 만나다
관리자 2014-11-19

- 농촌진흥청, 재배농가·산업체와 상생과 협업 -

 

최고 품질 벼 ‘삼광’ 가공식품 산업과 만나다.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 개발한 벼 품종 ‘삼광’이 가공식품 산업과 만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2007년부터 발아현미 가공업체와 함께 ‘기능성 발아현미를 이용한 식품 개발과 품질 관리 기준 설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산업체와 함께 벼 100여 품종을 분석해 현미 입자가 균일하고 발아율이 높으며 친환경재배에 알맞은 ‘삼광’을 선발했다. 이를 통해 업체에서는 발아현미 가공식품을 개발하고 해마다 ‘삼광’ 벼 500톤 정도를 원료곡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어 지방자치단체와 산업체, 농가, 전라남도 곡성군에 시범재배와 종자 생산 체계를 갖춰 지난해에는 계약재배 면적을 50ha까지 늘렸다.

 

또한, 2012년부터 쌀빵 전문 제조업체와 함께 100% 쌀빵·케이크 등을 만들기 좋은 벼 품종과 특성을 연구했다.

 

산업체에서는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한 ‘벼 품종의 가공 특성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15품종을 골라 빵을 만들었다. 그 결과, 단맛이 높고 부드러워 식감과 제빵 성적이 좋은 ‘삼광’을 선발하고 글루텐이 들어가지 않았거나 적게(3% 이하) 들어간 빵과 케이크를 개발해 기존 쌀빵과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이 가공업체에서는 지난해 ‘삼광’벼 50톤을 원료곡으로 사용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발아현미 가공업체와 쌀빵 제조업체를 연계해주고 업체는 국내 최초로 ‘삼광’ 발아현미 100% 쌀 케이크 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이 성과는 관련 업계에서도 가공식품산업체, 연구기관이 상생·협력한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농촌진흥청은 쌀 가공 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산업체, 농협, 생산자 단체와 공동 협의체를 결성해 산업체와 농가 간 계약재배와 가공 유통 체계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농업인에게는 안정적인 소득 창출을, 산업체에는 원료곡을 원활하게 공급을 할 수 있게 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임상종 원장은 “앞으로도 맛과 품질이 뛰어난 벼 품종 개발 연구에 힘쓰겠다.”라며, “또한, 쌀 가공식품 지원 사업을 추진해 이 같은 상생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2003년 개발한 ‘삼광’은 친환경 유기재배에도 수량이 안정적이고 병충해 피해가 없으며, 밥맛이 좋은 최고 품질 벼 품종이다. 지난해 재배면적은 약 6만ha로 우리나라 쌀 재배의 10%를 차지한다.

 

[문의] 농촌진흥청 답작과장 김보경, 답작과 오세관 031-290-6722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