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쇄 스크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밴드 구글플러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내용보기

보도자료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출처, 내용, 첨부파일 등 상세구분

논 잡초 제거 로봇 영농 현장 투입
관리자 2015-07-23

- 농촌진흥청, 22일 벼농사 제초로봇 현장연시회 -

 

논 잡초 제거 로봇 영농 현장 투입.벼농사 제초로봇을 영농 현장에 투입해 로봇 농작업의 실용성과 현장 적응성을 평가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22일 충남 당진 대호간척지에서 벼농사 제초로봇을 영농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현장연시회를 열었다.

벼농사 제초로봇은 농업 인구 고령화와 농촌 노동력 부족 심화로 인한 논 잡초 제거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개발됐다.

이번 현장연시회에서는 지난해 개발한 궤도형 제초로봇과 올해 새롭게 개발한 바퀴형 제초로봇을 선보였다.

궤도형 제초로봇은 전기모터와 가솔린엔진을 결합해 약 2kW 하이브리드 동력을 탑재했으며, 무논에서 5시간∼6시간 연속 작업을 할 수 있다. 10a의 논 잡초를 없애는데 1시간 정도 걸린다.

바퀴형 제초로봇은 무논 주행용 바퀴를 부착하고 14.5kW의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사용해 간척지 같은 연약지에서도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10a의 논 잡초를 없애는데 0.8시간이 소요된다.

두 제초로봇은 모두 정보통신기술, 위성항법기술, 레이저센서 등을 이용해 논에서 모열을 감지한 뒤 GPS가 미리 계획한 경로를 따라 자율적으로 주행한다. 이때 모를 밟지 않고 논바닥을 긁어 잡초의 발아를 막고 생육을 억제해 제초작업을 한다.

특히, 바퀴형 제초로봇은 무인 운전은 물론, 사람이 타고 운전할 수 있다. 또, 본체 뒤에 붙이는 작업기를 교체할 수도 있어 작업기 용도에 따라 제초 작업, 비료나 농약 뿌리기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현장연시회를 통해 농업인과 관계자의 의견을 모아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농업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개량할 예정이다.

또한, 제초로봇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고, 2016년에는 일반 농가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시범 보급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양호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현장연시회는 농업 로봇의 영농 현장 실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우리나라의 농업용 로봇 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생산자동화기계과장 최규홍, 산자동화기계과 김상철 063-238-4033

첨부파일 23-2_논잡초제거로봇영농현장투입(농과원).hwp


담당자 : 해당 게시물 작성자 및 전화번호 참조